[시선뉴스 박진아, 김태웅 / 디자인 이연선, 김미양] 대구는 입과 머리가 크다 해서 大口라 불리는 한류성 어종이다. 과거 우리나라에서 못생겼다하여 먹지 않았지만, 사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오래전부터 명태, 갈치 등과 함께 대표적인 흰 살 생선으로 즐겨 먹어왔다. 못생겼지만 맛있는 생선 대구. 그 효능과 성분을 알아보자.

▶ 먹는(조리) 방법
- 대구 코다리찜: 반건조 대구를 살짝 물에 불린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놓는다. 양파, 대파, 고추 등은 채 썰고, 무는 나박 썰기 한다. 냄비에 무를 넣은 후, 잘라 놓은 대구를 위에 올리고 채 썰어 놓은 야채를 넣어준다. 그 위에 양념을 붓고 20분 정도 조려주면 완성이다.
- 대구 매운탕: 멸치 국물을 우려낸다. 무는 얇게 썰고, 고추와 대파는 어슷썰기 한다. 냄비에 멸치 국물과 무를 넣고 10분 정도 끓인다. 다음 대구살과 곤이, 콩나물을 넣고 끓인 후 대구살이 익을 때쯤 양념장과 각종 야채를 넣고 마지막으로 끓인다.
- 대구포전: 뼈를 제거해 얇게 뜬 대구포를 소금을 뿌려 간을 한 뒤 밀가루를 묻힌다. 그릇에 달걀을 풀고 썬 부추를 넣고 섞는다. 대구포를 달걀물에 담가 부침옷을 입히고 식용유를 두른 달군 팬에 노릇하게 부친다.

▶ 기본정보
구입요령 : 싱싱한 생선의 껍질은 광택이 나고 비늘이 단단히 붙어 있다. 눈은 튀어나오고 맑으며 아가미가 붉은 것을 고른다.
보관온도 및 기간 : -20~0℃에서 1개월
보관법 : 생선에 소금을 뿌려 팩에 담아서 랩으로 싼 후 냉장실이나 냉동실에 보관한다.

▶ 효능
① 다이어트: 대구는 지방 함유량이 적고 저칼로리여서 비만인 사람들에게 좋다.
② 눈 건강: 대구에는 비타민 A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간유의 원료가 되며 또한 눈 건강에 이롭다.
③ 원기회복: 대구에는 다양한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 B1은 감기를 예방해 주며, 비타민 B2는 각종 염증을 치료하고, 비타민 E는 노화를 방지한다.

▶ 손질법
생선을 통째로 구입했을 때는 머리와 내장을 떼어낸 다음 껍질을 벗겨 얇게 포를 뜬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