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정선, 김미양] 2018년 11월 마지막 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여권 잠룡
한 때 강력한 대권주자로 떠올랐던 안희정 충남지사는 비서 성추문관련으로 정계에서 은퇴.그 뒤를 잇던 이재명 경기지사는 혜경궁 김씨 사건과 친형 강제입원 사건으로, 또한 박원순 시장 역시 공공부문 채용비리 의혹에 휩싸이고 있습니다. 과연 여당의 잠용들은 가라앉지 않고 승천할 수 있을까요? (여권 잠룡들의 수난...승천할 수 있을까? [시선만평])

2. IMF
21년 전 12월. 대한민국의 경제는 붕괴 바로 직전까지 갔습니다. 1997년에 발생한 IMF 구제금융 사태 때문이었는데요. 외화 보유고의 부족으로 외채를 상환하기 어려워져 사상 초유의 국가부도 위기에 몰린 겁니다. 우리가 겪은 최악의 경제상황 그리고 극복의 모습까지. 지식의 창에서 살펴봤습니다. ([지식의 창] 악몽과도 같았던 21년 전 그때 ‘IMF 구제금융 사태’ 조회수)

3. 양심적 병역거부자
국방부가 2020년 1월부터 시행하는 '양심적 병역거부자'에 대한 대체복무 방안을 '36개월·교도소 근무'로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복무기간이 36개월로 정해진 것은 산업기능요원과 공중보건의 등 타 대체복무의 복무기간이 36개월 안팎이라는 점을 감안하였고 교정시설로 단일화되는 이유는 합숙근무가 가능하고 군 복무환경과 가장 유사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양심적 병역거부자 대체복무 36개월 교도소 근무로 [시선만평])

4. 카드 수수료
정부가 26일 카드 수수료 인하 개편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기존에는 연 매출 5억 원 이하의 영세 자영업자들만 카드 수수료 우대를 받았는데, 이를 중소형 자영업자까지 대폭 늘리겠다는 계획입니다. 이에 대해 카드업계는 당혹스럽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는데요. 그 생생한 목소리를 이슈체크에서 담아보았습니다. ([단독_이슈체크] 카드 수수료 인하, 카드업계의 생생한 목소리)

5. 공연권료
카페에서 커피 한 잔 마시며 듣는 음악은 듣는 이로 하여금 여유를 배가 시켜줍니다. 그리고 헬스장의 경우엔 신나는 음악을 틀어 운동하는 사람들이 더욱 힘차게 운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제 이러한 음악을 듣기 힘들어 질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저작권법 강화로 업장에서 음악을 틀기 위해서 '공연권료'를 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내용인지 함께 살펴보도록 합니다. ([보도국] 공연권료 확대, 크리스마스 캐럴 듣기 어려워지나 / 심재민 기자)

6. 영화 도어락
열려있는 도어락 덮개, 낯선 지문으로 뒤덮인 키패드, 현관 앞 담배꽁초, 혼자 사는 원룸. 평소 우리가 생각했던 위험한 순간들이 현실로 일어났다면? 지난 11월 26일 메가박스 동대문에서 언론시사회를 통해 공개된 영화 <도어락>에 대해 리뷰합니다. ([영화평점] 혼자 사는 집에 낯선 사람의 흔적 ‘도어락’)

7. 법봉
법률을 다룬 영화, 또는 드라마는 사건에 대한 증거를 수집하는 과정의 흥미로움과 검사와 변호사의 논리력 싸움이 극의 긴장감을 더해주는 요소입니다. 때문에 법원을 가면 법봉을 치는 소리가 절간의 목탁을 두드리는 소리처럼 자주 들릴 법 한데요. 실제로는 법원에 법봉이 없기 때문에 이를 들을 수 없다고 합니다. 법원의 상징인줄 알았던 법봉은 왜 없는 것일까요? ([카드뉴스] 재판을 마치는 땅땅땅~소리...그런데 우리나라엔 법봉이 없다고?)

8. 파커
아주 오래전부터 인류는 미지의 공간 ‘우주’에 큰 관심을 가져왔습니다. 그리고 그 비밀을 풀기 위한 현대의 과학도 부지런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일환으로 ‘태양’의 비밀에 한 층 다가가기 위해 태양 탐사선 ‘파커’가 쏘아 올려졌는데요. 파커는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요? (NASA의 태양탐사선 ‘파커’, 최초-최고 ‘파커’의 모든 것 [인포그래픽])

9. 베이퍼룩 현상
자동차를 주행함에 있어 잘 달리는 것만큼 잘 멈추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위급한 상황에 잘 멈추지 않는다면 큰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 따라서 자동차를 멈추게 하는 '브레이크'에 대해 잘 파악하고 상황에 따라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 숙지해 두는 게 좋습니다. 모터그램에서 '브레이크의 종류와 안전한 사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모터그램] 안전을 위해 중요한 '브레이크', 베이퍼 룩 현상이란? / 심재민 기자)

10. 잉글랜드-스코틀랜드-북아일랜드
영국은 유럽의 강력한 힘을 가진 국가로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스, 북아일랜드로 구성된 연합 국가입니다. 공식 국가명은 ‘그레이트 브리튼과 북아일랜드 연합왕궁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으로 이 4개의 자치정부는 각각의 자치권을 가지고 있으며 민족의 구성, 종교, 문화 법 또한 각각 다릅니다. 심지어는 월드컵에도 4개의 팀으로 출전하는데요. 티격태격 네 가족(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스, 북아일랜드)은 어떻게 한 나라가 되었을까요? 영국이 연합국가가 된 과정과 갈등을 살펴보았습니다. ([세컷뉴스] 잉글랜드-스코틀랜드-북아일랜드, 다 같은 영국 아니냐고?)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