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이재원 수습기자]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18년 11월 29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국토교통부
- 올해 택배서비스 어땠나요?
: 국토교통부는 전국 택배서비스 15개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8년 택배 서비스 평가결과”를 발표했다. 평가 결과, 일반택배 분야에서는 ‘우체국택배’가, 기업택배 분야에서는 ‘용마로지스’와 ‘성화기업택배’가 서비스 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이번 평가 과정에서는 전반적으로 서비스 개선이 필요한 영역도 분석되었다.

● 환경부
- 다도해해상 여서도 물속 모습, 가상현실로 보세요
: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관리공단은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여서도의 아름다운 수중 비경을 체험할 수 있는 '여서도 수중 가상현실'을 11월 28일부터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되는 수중 가상현실은 3천만 화소 이상의 고화질 카메라로 여서도의 바다 속을 촬영하여 이곳에 사는 다양한 해양 생물의 모습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다.

● 해양수산부
- 겨울철 해양사고, 철저한 점검/관리로 예방
: 해양수산부는 겨울철 난방기 사용 등에 따른 선박 화재, 폭설 등 기상 악화로 인한 사고위험에 대비하여 12월부터 3개월간 ‘겨울철 해상교통 안전대책’을 시행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겨울철 해양사고 취약요인 집중 점검, 선박·현장 안전관리 및 교육 강화, ‘겨울철 해상교통 안전대책’ 추진 등이 있다.

● 농림축산식품부
- “AI 특별기동방역단” 운영
: AI 특별기동방역단은 총 5개 팀 76명으로, 농림축산검역본부와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의 방역 베테랑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AI 의심사례 발생 즉시 현장에 투입되어 신속한 살처분 이행, 일시 이동중지 명령 이행실태와 축산시설 점검, 인접 지역과 역학 관련 대상 방역조치 지도, 점검 등 AI 확산 방지를 위한 초동방역 총괄할 예정이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브릴리언트 키즈 모터쇼 개최
: 국립과천과학관은 11월 27일부터 12월 30일까지 1층 중앙홀에서 현대자동차와 공동으로 ‘브릴리언트 키즈 모터쇼’를 개최한다. 브릴리언트 키즈 모터쇼는 ‘어린이 상상자동차 그리기’ 공모전 수상작을 전시하고 그 중 우수작품은 직접 타보고 체험이 가능한 실물모형으로 제작하여 소개하는 세계 유일의 어린이 자동차 전시회이다.

● 외교부
- 아포스티유 온라인 발급 서비스
: 경찰 민원포털 및 경찰청 민원사무실에서 발급 받은 운전경력증명서의 아포스티유 인증서를 온라인에서 즉시 발급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11월28일부터 시작한다. 나아가 외교부는 현재 영문으로만 발급 중인 아포스티유 인증서를 프랑스어, 스페인어 등으로도 발급토록 시스템을 확대 개편하고, 온라인 서비스 대상 문서도 확대하여 우리 국민들의 해외에서의 행정 업무 편의 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