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레시피] 국가대표 발효식품, 구수한 ‘청국장’ [인포그래픽]
[오늘의 레시피] 국가대표 발효식품, 구수한 ‘청국장’ [인포그래픽]
  • 보도본부 | 김미양 pro
  • 승인 2018.12.01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박진아, 김태웅 / 디자인 이연선] 선선한 가을바람도 이제 찬 요즘. 뜨끈한 청국장 한 그릇 생각나는 시기다. 청국장은 서울과 충청도에서 즐겨 먹는 음식으로 겨울철에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를 보충하여 주고 소화가 잘 되는 식품이다. 대한민국 대표 발효식품 구수한 청국장의 효능과 성분을 알아보자.

▶ 먹는(조리) 방법
- 버섯 청국장: 새송이, 양송이, 표고, 두부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느타리는 곁대로 찢는다. 청고추, 홍고추, 대파는 송송 썬다. 뚝배기에 손질한 모든 재료와 청국장, 물을 넣고 5분간 끓이면 완성.
- 청국장 마늘볶음밥: 마늘은 얇게 썰고 양파, 당근, 피망을 다진다. 계란후라이 2개를 만든다.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을 먼저 볶고 이어서 나머지 야채들을 넣어 볶는다. 다음 청국장과 물을 넣고 자작하게 졸아 들면 밥을 넣고 1~2분간 더 볶는다. 간장, 소금, 후춧가루로 간하고 그릇에 담으면 완성.
- 청국장 불고기: 양파는 굵게 채썰고, 대파는 어슷썰고, 마늘은 다진다. 사과는 껍질벗겨 강판에 갈아준다. 볼에 청국장2, 고추장1 비율로 넣고 섞는다. 여기에 각종 야채를 넣고 고기를 넣어 버무린 후 재워준다. 달군 팬에 종이호일을 펼치고 양념에 재운 고기를 올려 구워준다. 청국장 불고기를 그릇에 담고 밥과 세팅하여 먹는다.

▶ 기본정보
구입요령 : 가정에서 만들거나 그것이 어려우면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을 유통기한 확인 후 구입하여 사용한다.
보관온도 및 기간 : 1~5℃에서 7일
보관법 :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 효능
① 항암효과: 청국장에는 풍부하게 함유된 제니스테인이라는 물질이 있어 각종 암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② 신진대사 촉진: 청국장에는 비타민을 비롯해 칼슘, 칼륨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러한 비타민과 미네랄의 도움으로 인체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비만을 예방할 수 있다.
③ 동맥경화 예방: 청국장에 풍부한 바실러스균은 다른 유해한 세균을 제거하고 혈전를 용해하는 능력이 있어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적이다.

▶ 손질법
청국장은 이미 만들어져 있는 발효식품이기 때문에 조리 전 손질법이 따로 없다.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