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김미양]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8년 10월 둘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BCG 경피용 주사 비소 검출
BCG주사는 결핵을 예방하기 위한 주사로 두 가지 방식으로 접종 합니다. 피부에 15도 각도로 주삿바늘을 찔러 백신을 주입하는 ‘피내용’ 방식이 있고, 9개의 바늘을 가진 주사 도구를 이용해 도장 찍듯 눌러 접종하는 ‘경피용’ 방식이 있습니다. 피내용은 일명 ‘불주사’로 알려져 있는데 주사를 맞은 자리에 볼록한 흉터가 생겨난 말입니다. 바로 이 점 때문에 최근에는 부모들이 꺼리기도 합니다. (비소 검출 BCG 경피용 논란, 어디서 검출된 것인가 [지식용어])  

2. 인구소멸
인구소멸이란 출산율 하락으로 인해 미래에 인구가 소멸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곧 해당 지역의 기본 요소인 구성원이 사라지는 것을 의미하므로 해당 지역의 소멸과 같은 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인구의 소멸은 소멸위험지수를 통해 표현할 수 있는데 소멸위험지수란 21~40세 가임여성 인구수를 65세 이상 노인 인구수로 나눈 것을 말합니다. (저출산 때문에 300년 후에는 대한민국이 사라진다? ‘인구소멸’ [지식용어])

3. 고프코어
고프코어란 고프와 놈코어의 합성어로 고프(Gorp)는 그래놀라(g), 귀리(o), 건포도(r), 땅콩(p)의 앞글자를 모아놓은 말입니다. 이는 등산이나 스포츠 같은 야외활동을 할 때 먹는 고열량의 간식을 의미하는데, 패션에서는 운동복이나 등산복처럼 활동적이고 실용적인 옷들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즉 예쁘고 세련된 옷은 아니라는 의미 입니다. 그리고 놈코어(Nomcore)란 평범함을 뜻하는 노멀(Normal)과 철저함을 의미하는 하드코어(Hardcore)의 합성어로 평범함을 추구하는 패션을 말합니다. (못생기고 멍청하게 입을수록 스타일리시 하다? 고프코어란? [지식용어])

4. 디졸브 노동
디졸브(dissolve)는 본래 한 화면이 사라짐과 동시에 다른 화면이 점차로 나타나는 장면 전환 기법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이제는 하루 20시간에 달하는 노동을 하고도 아주 잠깐 눈을 붙이거나 간신히 씻고 난 다음에 촬영현장에 곧바로 투입되는 노동과정을 묘사하는 용어로 쓰이게 되었습니다. (이러다 죽는다 해도 이상하지 않다...‘디졸브 노동’ [지식용어])

5. 오컴의 면도날
오컴의 면도날이란 사실이나 현상에 대해 논리적으로 가장 단순한 것이 진리일 가능성이 높다는 원칙을 일컫습니다. 면도날은 필요하지 않은 가설을 잘라내 버린다는 비유적 표현이며, 그래서 이 용어는 경제성의 원리, 사고 절약의 원리라고 일컬어지기도 합니다. (복잡한건 싫어 단순한 게 최고지! ‘오컴의 면도날’ [지식용어])

6. 근생빌라
근생빌라를 이해하기 위해 먼저 알아야 하는 용어가 ‘근린생활시설’입니다. 근린생활시설이란 주택가와 인접해 생활에 필요한 수요를 공급할 수 있는 시설물을 일컫는데요. 예를 들면 우체국, 보건소, 동사무소, 슈퍼마켓, 음식점, 헬스클럽 등의 시설물들이 근린생활시설에 포함됩니다. 그런데 최근 이런  ‘근생빌라’가 우후죽순으로 늘어나고 있고 그로 인해 피해를 입는 입주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근린생활시설을 빙자한 얌체 주택 ‘근생빌라’ [지식용어])

7. 서번트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이란 다른 사람을 섬기는 사람이 리더가 될 수 있다는 내용의 이론입니다. ‘섬기는 리더십’으로 우리나라에는 더 많이 알려져 있는 서번트 리더십. 이는 미국 학자 로버트 그린리프가 1970년대 처음 주창한 이론입니다. 그린리프는 리더를 다른 사람에게 봉사하는 ‘하인(servant)’으로 생각하고, 구성원을 섬김의 대상으로 보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명령과 통제로 일관하는 자기중심적 리더가 아닌 신뢰와 믿음을 바탕으로 개방적인 가치관을 지닌 리더를 주장했습니다. (세종대왕과 유재석의 공통점? 섬기는 리더, 서번트 리더십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