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가을/겨울철 기온이 낮아지면 산행 등 야외 활동 중 발목과 무릎 관절에 부상을 입거나 허리를 삐끗하는 사례가 증가한다. 이러한 증상들은 그 자체로도 고통이지만 한 번 발생하면 재활이 어렵고 재발의 위험까지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두려워한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 두려운 병일수록 그 정체에 대해 잘 알아야 정확한 치료를 할 수 있다. 그래서 무릎-발목 관절과 척추를 전문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하는 서울나우병원 분당본원 전문의 류호광 원장을 찾아가 하나부터 열까지 직접 들어보았다.

PART1. 병원 선택은 쇼핑이 아니다!

서울나우병원 류호광 원장 [시선뉴스DB]
서울나우병원 류호광 원장 [시선뉴스DB]

- 본인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관절/척추 중점 진료 병원인 서울나우병원 분당본원 관절센터에서 근무하는 정형외과 전문의 류호광이라고 합니다.

- 서울나우병원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서울나우병원은 미국 정형외과 전문의 강형욱 이사장께서 서울대학교 동문/후배 세 명의 의사와 함께, ‘섬김-사랑-선교를 모토로 아픈 이들을 위한 진심어린 치료와 정직하고 글로벌 기준의 병원을 목표로 2002년에 개원한 병원입니다.

- 서울나우병원만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서울나우병원은 정직-전통-정확을 추구하는 병원인데요. 특히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환자들이 믿고 찾을 수 있는 정직한 병원을 추구하며, 지난 16년간 진료를 통해서 균형 잡힌 글로벌 수준의 치료 시스템을 지향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정직/전통/정확을 추구하는 의료기관으로써 사명감도 남다를 것 같은데요?
무엇보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통해 환자들이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는 정확성을 추구하며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단순히 치료뿐만 아니라 더 나은 치료법 개발을 위한 연구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데요. 그 결과 한국 여성의 무릎형태 연구를 통해서 국내 최초로 한국여성 무릎 대퇴부 모양에 맞는 인공관절 디자인을 개발해 특허를 취득하기도 했습니다. 현재까지 5000회 이상 수술을 해서 좋은 결과와 반응을 얻고 있죠. 그 외 사명감을 바탕으로 대학병원처럼 관절 척추 분야를 좀 더 세분화해서 부위별로 중점 진료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일까, 환자들의 만족도도 높아 이번 환자 만족도 조사에서 90% 이상 높은 만족도를 기록했답니다.

서울나우병원 류호광 원장 [시선뉴스DB]
서울나우병원 류호광 원장 [시선뉴스DB]

- ‘대한핸드볼협회 공식필드닥터라고 들었는데, 어떤 활동인거죠?
스포츠 의학 관련 인증 전문의 중에서 일정자격 요건을 갖춘 의사들을 선별해서 만든 일종의 팀닥터 제도입니다. 국내 대표 구기종목인 핸드볼 선수들이 경기 중 혹은 연습 중에 많은 부상을 입고 있는데요. 그런 부상에 대비해 대한핸드볼협회가 대한스포츠의학회와 협력해 선수들의 부상을 최소화하고 불가피한 부상이 발생했을 경우 즉각적인 진단과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선두들이 있는 현장에서 신속하게 치료 방법에 대해 결정하고 조치합니다. 이로 인해 선수들은 빠른 치료와 회복을 통해 조기에 복귀하고 선수생명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 무릎/발목/관절 치료에 중점적으로 집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는 정형외과 전문의로 처음에는 무릎에 많은 관심을 갖고 수련과 연구 및 진료를 많이 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많은 사람들이 스포츠 동호회 활동을 활발히 하면서 특히 무릎과 발목 손상 환자들이 증가했습니다. 그렇게 그런 환자들을 다수 접하면서 무릎과 발목을 같이 다친 환자들도 보게 되고 발목 손상 때문에 무릎까지 통증을 느끼는 환자들을 치료하게 되었는데요. 치료하면서 발목과 무릎이 결국에는 다리에서 별도의 관절이 아니라 종합적으로 같이 기능을 하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관절이라는 점을 절실히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별개로 보고 치료를 하는 것이 아니라 종합적으로 진료하고 치료하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라는 결론에 도달해서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서울나우병원 류호광 원장 [시선뉴스DB]
서울나우병원 류호광 원장 [시선뉴스DB]

- 무릎/발목/관절 건강에 특히 주의해야 할 직업군이 따로 있나요?
무릎 및 발목 건강에 각별히 주의해야 할 특정 직업군이 따로 있다기보다 모두가 주의해야 합니다. 그 중 소방관, 경찰관, 택배/운송업에 종사하시는 분들같이 외근 활동이 많은 직업군 같은 경우에는 항상 발목과 무릎 손상에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산행이나 구기 종목을 즐기시는 분들 중에서도 발목과 무릎손상이 많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 참! 하이힐을 신고 일하는 직장 여성 같은 경우에 발목손상에 대해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 무릎/발목/관절 치료 시 주의할 점은 무엇일까요?
무릎과 발목은 체중을 지탱하는 주요 다리 관절 부위입니다. 일상적인 활동뿐만 아니라 운동 활동 시에도 손상이 많이 발생하는 관절 부위이기 때문에 한 번 심하게 손상이 되거나 반복적인 손상에 노출이 되면 정상적인 회복이 힘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술 등의 치료 후 재발 치료가 아주 중요합니다. 특히 수술 후 기능적인 회복을 통해 통증을 완화하고, 재 손상까지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 후 재활치료가 정말 필요합니다.

- 치료를 위해 병원을 고를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최근 병원을 마치 쇼핑하듯 가볍게 고르는 환자들이 많아져서 의사 입장에서 안타까울 때가 많습니다. 환자 상태에 대해서 꾸준히 관심을 갖고 치료 경과를 지켜 봐줄 수 있는 등 신뢰할 수 있는 병원을 선택하는 게 중요한데요. 그런 병원에서 우선 의사와 함께 정확한 진단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그 진단에 따른 단계별 치료를 세심하게 상담해 줄 수 있고 이후에 재활까지 책임질 수 있는 전반적인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 병원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서울나우병원 류호광 원장 [시선뉴스DB]
서울나우병원 류호광 원장 [시선뉴스DB]

류호광 원장을 통해 서울나우병원의 기치와 사명감에 대해 알아보았다. 특히 무릎/발목/관절 전문의로서 그의 진심어린 조언은 치료를 앞두거나 치료중인 환자라면 반드시 유념해야 할 사항이었다. 다음 시간에는 류호광 원장을 통해 더욱 심도깊은 건강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자.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