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

[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8년 10월 셋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카카오 카풀
18일 새벽 4시부터 전국적으로 택시 업계가 파업을 시작했습니다. 택시 업계가 파업을 시작한 이유는 카카오 카풀 서비스 때문입니다. 카카오 카풀 서비스는 목적지가 비슷한 이용자들이 함께 이동할 수 있도록 운전자와 탑승객을 연결해주는 서비스인데요. 택시업계는 이 서비스가 택시기사들의 생존권을 위협한다고 주장하는 겁니다. (카카오 카풀, 택시업계가 반대 외치는 이유 [지식용어])

2. PC운동
PC는 Political Correctness의 약자로 ‘정치적 올바름’이라는 의미로, PC운동은 인종, 민족, 종족, 종교, 성, 성적소수자 등의 편견이 섞인 말이나 표현을 사용하지 말자는 정치적이고 사회적인 운동을 말 합니다. 특히 1980년대부터 다민족국가인 미국의 대학을 중심으로 전개된 운동으로 대중문화와 매스미디어, 나아가 세계의 문화 및 언어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차별과 편견이 섞인 표현을 쓰지 말자는 PC운동이란? [지식용어])

3. 평화협정
평화협정이란 정전체제를 종식하여 전쟁을 종료하고 평화를 회복하기 위해 맺는 조약으로 불가침 경계선을 설정하고 적대행위를 하지 않는 것을 골자로 합니다. 남과 북은 1950년 6월 25일에 발발한 한국전쟁 이후 정전 협상 체제를 유지해 왔습니다. 이는 국제법상으로는 전쟁이 완전히 끝나지 않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정전협정이 체결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서로 무수하게 위반을 하였기 때문에 현재는 유명무실한 협정이 되어 현재 남북 모두 평화협정을 체결해야 한다는 것에는 모두 공감을 하고 있습니다. (한반도 평화의 종전협정 다음 단계는 ‘평화협정’ [지식용어])

4. 퇴준생
퇴준생은 퇴사와 취업준비생을 조합한 신조어로, 입사 후 얼마 지나지 않아 퇴사를 마음먹고 하나하나 준비하는 이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러한 신조어가 탄생하게 된 배경에는 충동적인 퇴사보다 회사에 다니며 천천히 퇴사를 준비하려는 인식이 확대된 데 있습니다. 그러나 퇴준생이 되기 전에 퇴사 이후를 준비하지 않으면, 이런저런 기업을 전전하거나 자영업 외에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에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합니다. (퇴사를 준비하는 직장인 퇴준생, 준비해야 할 것은? [지식용어])

5. 욘족
욘족(Yawns)은 2000년대의 엘리트를 의미하는 말로써 ‘부유하지만 평범하게 사는 젊은 사람(Young And Wealthy but Normal)’이라는 말의 약자입니다. 이들은 1980년대 고등교육을 받고 도시 근교에 살면서 전문직에 종사하여 고소득을 올리는 젊은 부자들을 상징하는 여피족(Yuppies)과 1990년대 부르주아의 물질적 실리와 보헤미안의 자유를 동시에 추구하는 젊은 부자를 상징하는 보보스족(Bobos)에 이은 개념입니다. (막대한 부를 쌓고 평범한 삶을 사는 2000년대의 엘리트 ‘욘족’ [지식용어])

6. 지구종말시계
지구종말시계(운명의 날 시계: doomsday clock)는 핵전쟁 위기를 경고하기 위해 미국 시카고 대학 핵물리학자회를 중심으로 아인슈타인 등의 원자폭탄 개발프로젝트 ‘맨해튼 계획’ 의 주요 과학자들이 만든 시계입니다. (지구가 종말하기 2분전? 지구 위기를 알려주는 ‘지구종말시계’ [지식용어])

7. 메리지블루
메리지 블루(Marriage Blue)란 ‘결혼’을 뜻하는 Marriage와 ‘우울한’을 의미하는 Blue가 합쳐진 말로 결혼 전 불안하고 우울한 심리 상태를 뜻한다. 우리말로 ‘결혼 전 증후군’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병적으로 심한 우울증보다는 약한 우울감이나 불안함, 스트레스 정도라 할 수 있다. (핑크빛 웨딩? 결혼 전 우울한 사람도 있다 ‘메리지 블루’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