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채널A 방송화면)
(사진=YTN 방송화면)

[시선뉴스] 김창호 대장을 포함한 한국인 5명이 히말라야 등반 중 실종됐다. 안타깝게 실종자들은 전원 숨진 것으로 파악된 상황이다.

네팔 현지 매체는 13일 히말라야 구르자히말 등반 중이던 한국인 5명이 실종됐다는 소식을 전했다. 실종된 한국인 5명은 김창호 대장이 이끄는 히말라야 원정대다.

김창호 대장은 한국인 최초로 히말라야의 8000m급 봉우리 14개를 무산소 등반하는 등 산악계에 많은 업적을 남긴 인물이다. 특히 지난해 히말라야 신(新) 루트를 개척하면서 산악계에 의미 있는 족적을 남기기도 했다.

김창호 대장이 이끈 ‘2017 코리안 웨이 인도 원정대'는 인도 히말라야 다람수라(해발 6,446m)와 팝수라(해발 6,451m)에 새로운 루트를 개척했다. 원정대는 인도 쿠타타치 베이스캠프(해발 4,200m)에서 고소 적응훈련을 거친 뒤 5월 24일 ’선의 봉우리‘라 불리는 다람수라 북서벽 초등정에 성공했다. 또한 6월 3일 ’악의 봉우리‘라 불리는 팝수라 남벽 초등정에 연이어 성공하며 인도 코리안 웨이를 새롭게 일궜다.

새로운 루트를 개척했다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지만 당시 등정은 국내 산악계 역사상 자유 등반으로 최고 난이도 수준의 신 루트를 개척했다는 점에서 더욱 높은 평가를 받았다.

후원사였던 아웃도어 브랜드 노스페이스가 공개한 인터뷰에서 김창호 대장은 “이번 원정은 앞으로 한국 산악계를 이끌어 나갈 젊은 등반가와 함께 최고 난이도 수준의 신 루트를 개척했다는 점이 무엇보다 기쁘다”며 “앞으로도 후배 산악인들과 함께 멈추지 않는 탐험 정신으로 새로운 코리안 웨이를 만들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하기도 했다. 

이처럼 김창호 대장은 끝없는 도전정신으로 뭇 후배들에게 귀감이 되어 왔다. 때문에 이날 전해진 실종 소식이 더욱 안타깝다. 많은 이들이 김창호 대장을 비롯해 히말라야 등반 중 실종된 한국인 5명과 사고를 당한 다른 이들에게 기적이 일어나길 바라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