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서울시 일자리 창출의 주역인 중소기업지원기관 SBA(서울산업진흥원)는 서울 우수 스타트업(중소기업)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구직자들을 위해 스타트업-청년 네트워킹 행사 ‘스타트업 인재매칭 데이 - 톡 까놓고 취업 Talk’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스타트업 인재매칭의 시작(이하 스매시)’, 스매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구직자와 구인기업이 모여 소통하고 취업매칭까지 진행된다. 

이는 기존 취업박람회처럼 인사담당자와 구직자가 채용부스에서 면접을 보고 끝나는 형식적인 내용이 아닌 구직자들이 스타트업 선배직원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알고 싶었던 스타트업의 세계, 직무내용 및 회사생활에 대해 토론과 소통을 하면서 취업에 자연스럽게 다가설 수 있도록 캐주얼한 분위기로 마련된다. 

굿닥(의료정보제공), 슈피겐코리아(모바일패션), 패스트캠퍼스(교육콘텐츠), 네모(공유오피스), 한국어음중개(핀테크VC), 데코페이브(보도블럭), 데이터마케팅코리아(데이터마케팅), 마켓잇(SNS마켓), 헬프미(법률자문), 딜리콘(영화,드라마앱), 아임파인(에코백) 등의 각기 다른 분야별 유망 스타트업이 참가하여 스타트업 구직 팁에 대한 강연, 기업 소개, 토크 콘서트를 진행한다. 

무엇보다 스타트업에 취업한 1~3년차 선배사원이 직접 나와 자신이 겪은 스타트업 취업준비 Talk, 입사 초기 겪을 수 밖에 없는 스타트업의 신입 Talk, 스타트업 생태계에서만 볼 수 있는 스타트업 Talk를 통해 취업을 준비하는 구직자들에게 현실적인 조언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행사 당일 스타트업-청년간의 일자리 매칭 행사를 실시한다. 행사 마지막에는 현장에 참석한 청년 구직자 100여명과 참여한 스타트업 10여개사를 위해 1차 면접에 준하는 채용상담 프로그램을 진행, 현장에서 1차 면접을 통과한 구직자는 각 스타트업별 채용프로세스를 통해 2차 및 최종 면접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이후 매칭이 이루어지지 않은 청년구직자들에게는 ‘스타트업 인재매칭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이루어지는 정규프로그램 ‘스매시 5기’ 안내 및 참여를 통해 지속적인 스타트업 취업기회를 갖도록 돕는다. 

SBA서울신직업인재센터 정익수 센터장은 "본 프로그램의 핵심은 스타트업 취업인식을 개선하고, 다양한 스타트업 취업 성공사례 도출을 위한 기반을 만드는 데 있다"며 "앞으로도 뛰어난 경쟁력을 보유한 스타트업과 구직자의 매칭기회를 제공하여 서울시 고용 창출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한편 ‘스타트업 인재매칭의 시작(스매시)’ 프로그램은 지난 6월부터 매월 1기수씩 진행되고 있으며, 오는 8일까지 ‘스매시 5기’ 콘텐츠 마케팅편의 지원자를 모집하고 있다. 관련 사항은 스매시 운영사무국 및 SBA일자리확산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