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네임펜 사용, 김정은 위원장과 비교…"전시할 거냐" 지적까지?

[시선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네임펜을 사용, 평양 공동선언문에 서명한 것을 두고 지지자들 사이에서 의견이 분분하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9일,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공동 선언문에 서명했다. 이를 두고 문재인 대통령의 네임펜 서명한 것은 사안과 비교해 격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문재인 대통령이 네임펜을 사용한 것을 두고 일부 지지자들은 김종천 의전비서관을 탓하기까지 하는 실정이다. 김 비서관이 만년필을 준비하지 않았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는 지적이다.

특히 지지자들은 중요한 회담이나 선언문에 서명할 때는 만년필을 쓰는 것이 통상적이라며 지적을 이어가고 있다. 역대 대통령들이 중요한 회담 때 만년필을 사용했다는 증거사진들까지 내놓고 있다. 회담에 사용된 만년필들이 기념품으로 전시되고 있다는 말과 함께 문재인 대통령이 사용한 네임펜이 전시되는 것이냐는 말도 나온다.

더욱이 지난 4월 27일 판문점 선언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모두 만년필을 사용하고 잉크가 번지지 않도록 입지로 누르는 과정도 언급되고 있다. 당시와 비교하며 이번 회담에서 문 대통령이 네임펜을 사용한 것을 지적하는 이들이 많다.

그러나 정작 여론 대다수는 펜의 종류가 중요한 것이 아닌 회담의 내용과 선언에 대한 실천이 중요한 것이라며 지나친 논쟁이란 지적을 내놓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