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중 기자 욕설? 당시 상황 보니

[시선뉴스] 남북정상회담에서 욕설을 한 기자에 대한 파문이 일고 있다. 남북정상회담 현장에서 기자가 욕설을 했다는 것인데 사실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일부 여론은 느린 재생 등 음성 분석에 나섰지만 진위 파악은 어렵다. 그럼에도 다수가 같은 발언으로 들었다는 것에 논란이 멈추지 않고 있다.

22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남북정상 담소 장면을 찍으며 지X하네 라고 말한 카메라 기자를 엄벌해 달라'는 제목의 청원 글이 올라와 대중의 이목을 끌었다. 이날 오후 4시경 청원에는 동의한 이만 해도 3만 1200명에 달한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남북정상회담서 기자의 욕설을 들었다고 주장하는 작성자는 "이번 남북정상의 만남 중에 양 정상이 담소를 나누는 장면 속에, 카메라 기자인지 누군지가 작은 소리로 '지X하네'라고 하는 소리가 들린다"고 주장했다. 그는 관련 영상 링크를 첨부하기도 했다.

특히 이 작성자는 "이건 중대한 문제라고 생각한다. 양측 정상이 있는 자리에서 저런 말을 했다는 것은 마음 먹기에 따라 무슨 짓인들 벌일 수 있는 그런 상황이었다고 할 수 있다"면서 "그런 자가 저 자리에까지 갈 정도였다면 의전과 경호상의 크나큰 위협이 아니겠는가. 반드시 색출해 직위를 박탈하고 엄벌에 처해야 마땅하다"고 분노했다.

이 청원 뿐 아니다. '문재인 김정은과 지X해', '대통령을 모욕한 이 기자를 반드시 찾아 엄벌해 주세요'등 여러 건의 청원글이 올라와 있는 상태다.

국민청원까지 부른 이 장면은 문 대통령 부부와 김 위원장 부부가 지난 18일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환담을 나누던 때를 담은 것이다. 당시 김 위원장은 "비록 수준이 낮을지 몰라도 최대 성의의 마음을 보인 숙소고 일정이고 하니 우리 마음으로 받아주면 좋겠다"고 말했고, 이에 문 대통령은 "오늘 아주 최고의 환영과 최고의 영접을 받았다"라고 답했다.

바로 이 순간 화면 밖에서 욕설하는 듯한 웅얼거리는 소리가 들린다. 명확하지는 않은 목소리라 욕설이 아닌 "지나가겠습니다" 등의 말일 수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를 느린 화면으로 재구성한 동영상까지 유튜브 등 동영상 사이트에 올라오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남북정상회담 기자 욕설 논란 후 KBS 카메라 기자가 지목되자 KBS는 보도자료를 통해 "9월 18일 평양 정상회담 첫날, 백화원에서 이뤄진 남북 정상 간 만남 과정에서 일부 비속어가 들리는 듯한 화면이 송출된 것과 관련해 청와대 국민 청원 게시판을 비롯한 온라인을 중심으로 '현장에 있던 기자를 엄벌해 달라'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는 데 대해 KBS가 확인한 사실관계를 전한다"면서 "백화원 내부에서 비속어가 들리는 듯한 당시 촬영 화면은 방북 풀취재단 소속 취재기자와 촬영기자 없이, 청와대 전속 촬영 담당자와 북측 인사 등만 동석한 상황에서 진행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해명했다.

KBS는 "생방송을 위해 현장에 있었던 KBS 중계 스태프는 물론 풀취재단에 소속된 촬영기자 역시 백화원 입구 현관까지만 화면을 촬영했다는 점을 알려드린다"고 오해에 대해 해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