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정지원/ 디자인 이연선] 전국을 반나절 생활권으로 만들어준 KTX와 재작년 개통되어 주목을 받은 SRT. 두 고속철도를 모두 이용해보면 소요시간과 노선 등 큰 차이가 없어 보인다. 둘 중 무엇을 타야할지 고민된다면 주목하라. KTX와 SRT의 차이점을 알아본다.

▶ ① 명칭
☆ KTX - Korea Train eXpress (한국고속철도)
★ SRT - Super Rapid Train (슈퍼고속열차) 또는 SR Train

KTX는 우리나라에 도입된 대표적인 고속철도로 한국고속철도라는 뜻이며, SRT는 수서고속철도로 알려져 있지만 수퍼고속열차 또는 SR 열차를 가리킨다.

▶ ② 운영
☆ KTX – 한국철도공사(코레일), 2004년 4월 개통
★ SRT – 주식회사 에스알(SR), 2016년 12월 개통

▶ ③ 규모
☆ KTX - 최고속도: 300km/h
- 객차 길이: 388m, 폭: 2.90m, 중량: 692톤, 좌석 수: 935석

★ SRT - 최고속도: 300km/h
- 객차 길이: 201m, 폭: 2.97m, 중량: 406톤, 좌석 수: 410석

두 기차 모두 설계최고속도는 330km/h이며 객차 길이와 중량, 좌석 수에서 KTX가 더 규모가 크고 많은 인원을 수송한다. 하지만 좌석 간 폭이 다소 좁게 느껴지는 KTX에 반해 SRT는 좌석의 폭이 소폭 더 넓다는 장점이 있다. (중량은 승객 탑승 전 기준)

▶ ④ 운행 노선 및 소요시간
☆ KTX - 노선: 경부선, 호남선, 전라선, 경강선
- 주요 역 : 광명, 천안-아산, 대전, 동대구 등
- 소요시간: 서울~부산(약 2시간 40분), 서울~목포(약 2시간 30분)

★ SRT - 노선: 경부선, 호남선
- 소요시간: 수서~부산(약 2시간 10분), 수서~목포(약 1시간 50분) 1일 2회 출퇴근 수서~동탄(약 15분)
- 주요 역 : 수서, 대전, 부산, 광주송정 등 (천안-아산역부터는 KTX와 같은 역사 이용)

▶ ⑤ 시설
☆ KTX - 입석 가능 / 특정 좌석에만 전원 콘센트 있음
★ SRT - 입석 없음. 불가 / 전 좌석 전원 콘센트 있음
- 특실에서 목베개 제공, 상단 항공기형 선반

▶ ⑥ 정기권
☆ KTX
- 1개월용: 일반 50%, 청소년 60% 할인
- 20일용: 일반 45%, 청소년 60% 할인
- 10일용: 일반 45%, 청소년 60% 할인
주말 및 법정공휴일은 이용 기간에서 제외

★ SRT
- 1개월용: 일반 50%, 청소년 60% 할인
- 10일용: 일반 45%, 청소년 55% 할인
열차와 구간을 지정한 후 구매, 명절대수송 기간을 제외한 월~금, 주말, 공휴일에 좌석지정 없이 1일 편도 2회 이용 가능

▶ ⑦ 운임
☆ KTX
- 서울~부산 59800원(일반), 83700원(특실)
- 서울~목포 53100원(일반), 74300원(특실)

★ SRT
- 수서~부산 52600원(일반), 76300원(특실)
- 수서~목포 46500원(일반), 67400원(특실)
SRT의 운임이 KTX보다 약 10% 정도 저렴함
(열차 시간이나 할인 제도에 따라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음)

KTX와 SRT는 비슷해 보이지만 살펴보면 여러 다른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SRT에는 모든 좌석에 전원 콘센트가 있다는 점이 편리하지만 식당 칸이 없고, KTX는 열차 안에서 식사를 해결할 수 있다. 두 고속열차 간의 차이점을 잘 참고하여 자신이 가고자 하는 목적지와 여정에 잘 맞는 고속철도를 선택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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