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 / 디자인 이연선] 담백하고 달달한 맛으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인기가 좋은 단호박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영양만점 먹을거리다. 서양계 호박의 한 품종으로 당도가 높고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해 먹을 수 있는 단호박. 그 효능과 성분에 대해 알아보자.

먹는(조리) 방법 
- 단호박 수프 : 깨끗이 껍질을 닦고 전자레인지에 3분간 돌린다. 단호박을 반으로 자른 뒤 씨를 긁어낸다. 껍질을 제거한 뒤 양파와 함께 볶고 모두 믹서기에 간다. 곱게 갈린 죽에 생크림을 추가하고 저어가며 끓여준다. 소금, 후추로 간을 하고 크루통을 올리면 완성.
- 단호박찜: 씻은 단호박의 윗부분만 썰어 뚜껑을 만든다. 안 속의 씨를 제거한 후 속에 대추, , 꿀을 넣고 뚜껑을 덮는다. 찜기에 넣고 푹 익을 때까지 15~20분간 찐다. 기호에 맞게 훈제오리, 닭볶음, 치즈 등을 넣어 쪄도 맛있다.
- 단호박샐러드: 찐 단호박을 볼에 넣고 잘 으깬다. 거기에 마요네즈, 머스터드, 떠먹는 플레인요구르트, , 소금을 넣고 골고루 섞는다. 이후 브로콜리, 사과, 아몬드를 넣고 골고루 섞는다. 그릇에 담고 새싹채소를 올리면 완성.

기본정보
구입요령 : 색깔이 고르게 짙고 단단하며 크기에 비해 무거운 것을 고른다.
보관온도 및 기간 : 10~15에서 15
보관법 :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하며 오래 보관해야 할 때는 씨와 내용을 긁어내고 랩으로 싸서 냉동실에 보관한다.

효능
눈건강: 호박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어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감기 예방 : 풍부한 비타민은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
다이어트 :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고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와 변비예방에 효과적이다.

손질법
껍질을 제거할 때 익힌 후 벗기면 더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쓰다 남은 호박은 쉽게 건조해지므로 랩으로 싸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