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디자인 최지민] 2018년 9월 첫째 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이왕표 별세
지난 4일 한국 프로레슬링의 '전설' 이왕표씨가 향년 64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이왕표씨는 1970년대 한국 프로레슬링을 풍미한 ‘박치기왕’ 김일 선수의 직속 제자로도 유명한데요.전설 이왕표의 별세와 한국 프로레슬링이 나아갈 방향을 살펴봅니다. ([김태웅의 이슈체크] 한국 프로레슬링 전설 故 이왕표, 그는 누구인가?)

2. 2차 대북특사단
지난 5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수석대표로 하는 대북특별사절단이 두 번째로 평양을 방문했습니다. 이번 방북에서는 제3차 남북정상회담 일정과 최근 교착된 북미관계에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가 가장 큰 화제였습니다. (무거운 짐 지고 북한으로 떠난 2차 대북특사단 [시선만평])

3. 발목불안정증
얼마 전 가수 지드래곤이 발목불안정증 수술을 받아 이슈가 됐습니다. 이는 보행 시 자주 발목을 삐거나 발목이 빠질 듯한 불안감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젊은 나이에는 관절염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발목이 빠질 것 같은 불안감, 발목불안정증에 대해 알아봅니다. ([건강프라임] 지드래곤이 호소한 '발목불안정증'이란? / 이유진 아나운서)

4. 축구전쟁
전 세계인의 스포츠 ‘축구’. 축구는 월드컵이라는 축제를 통해 세계인을 하나로 모으는 데 큰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런 화합의 장 ‘축구’ 때문에 전쟁까지 일어난 경우도 존재하는데, 이른바 ‘축구전쟁’이라고 불리는 이 전쟁에는 어떤 사연이 있는 걸까요? ([카드뉴스] 전 세계인 화합의 스포츠, ‘축구’ 때문에 전쟁이 났다?)

5. 인기 해시태그
대한민국은 SNS 사용률이 높으며, 영향력도 큰 편입니다. 여기에 더욱 많은 이들에게 영향력 있는 사람 즉 ‘인플루언서’가 되기 위해서는 게시물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어떤 ‘해시태그’를 달았는지도 중요합니다. 각 분야별 인기 해시태그를 모아봤습니다. (‘인플루언서’가 되고 싶나? 인기 ‘해시태그’를 한번 붙여봐! [인포그래픽])

6. 니키미나즈
현재 여성 힙합 래퍼 중 원탑으로 인정받는 니키미나즈. 국내에서는 그녀에 대해 잘 모르는 이들도 많지만, 만약 그녀의 곡을 찾아서 듣는다면 ‘이게 그 노래였어?’ 하며 무릎을 탁! 치게 될 것입니다. 최근 방탄소년단의 곡에도 피처링 한 니키미나즈는 누구일까요? ([시선★피플] 방탄소년단 ‘IDOL’ 피처링 니키미나즈, 역시 힙합/래퍼계 여왕)

7. 사설탐정
국내 ‘탐정’ 시리즈물 영화 <탐정 : 리턴즈>. 영화는 탐정사무소를 차린 과거 형사가 역대급 미제 사건을 해결하며 활약한다는 내용을 다룬 영화입니다. 그런데 영화 속에서 경찰은 사설탐정이 불법이라며 사무실을 폐쇄하라고 하는데, 과연 대한민국에서 탐정은 불법인 걸까요? ([생활법률] 영화 <탐정> 속 사설탐정, 현실에서는 불법? / 김병용 기자)

8. 공포증의 종류
누구에게나 공포는 있습니다. 높은 곳을 무서워하는 사람, 물이 무서워 물놀이를 못 하는 사람, 심지어 우스갯소리로 아내가 무서운 사람 등 다양한 공포가 존재합니다. 일부 잘 알려진 공포증부터 잘 알려지지 않은 공포증까지 다양한 공포증의 종류를 모아봤습니다. (뾰족한 물건에 공포를 느끼는 사람도 있다? 다양한 공포증 [인포그래픽])

9. 장기기증율
한 사람에게 새로운 삶을 선사하는 숭고한 행위 장기기증. 부모님이 주신 신체를 함부로 할 수 없다는 유교 사상이 뿌리를 내린 우리나라와 달리 선진국에서는 장기기증문화가 점차 확산이 되고 있습니다. 선진국은 과연 어떻게 장기기증이 이뤄지고 있을까요? ([카드뉴스] 선진국들의 장기기증율이 높은 이유는?)

10. 연애심리효과
남녀가 만나 사랑을 나눈다. 연애는 참 단순해 보이지만 사실 누군가의 호감을 얻는다는 것은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상대방의 심리를 시의적절하게 이용한다면 보다 수월하게 호감을 살 수 있는데요. 알아두면 유용할만한 연애심리효과를 소개합니다. ([카드뉴스] 초두 효과, 에펠탑 효과 등...심리로 보는 재미있는 연애 이야기)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