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병용] 가족과 함께 할 때, 혼자서 울고 싶을 때, 사랑하는 연인과 로맨스를 한껏 더 즐기고 싶을 때, 당신은 어떤 영화를 선택하나요? 많은 영화들 속에서 결정을 내리기 어려운 당신에게 무비레시피가 영화를 추천, 요리합니다.

9월의 시작과 함께 아침, 저녁으로 다소 선선해진 날씨 탓에 자연스레 가을이 시작됐다는 것을 생각하게 되는 요즘입니다. 하지만 아직은 다소 더운 낮 기온으로 인해 온전한 가을을 실감하기는 어려워 아쉽다는 생각도 드는데요. 이런 분들을 위해 가을을 먼저 만나볼 수 있는, 가을 분위기 물씬 풍기는 영화 한 편을 소개합니다. 젊은 시절 꽃미남 외모를 발산하는 브래드 피트는 덤으로 말이죠. 가을을 대표하는 영화 ‘가을의 전설’을 소개합니다.

<영화정보>  
가을의 전설(Legends Of The Fall, 1994)  
드라마 // 1995.03.18. // 133분 // 미국 // 청소년 관람불가
감독 - 에드워드 즈읙
배우 - 브래드 피트, 안소니 홉킨스, 에이단 퀸, 줄리아 오몬드, 헨리 토마스, 카리나 롬바드

<한 가족의 일생을 담은 대서사시>
퇴역 후 몬태나 주의 인디언들과 함께 농장지대에 살고 있는 대령 러드로우(안소니 홉킨스)는 세 아들 알프레드(에이단 퀸), 트리스탄(브래드 피트), 사무엘(헨리 토마스)과 함께 살아간다. 세 형제는 광활한 자연을 벗 삼아 자연에서 살아가는 법을 배우며 밝고 건강하게 성장한다. 특히 둘째 트리스탄은 정열적이고 남성적인 성격으로 아버지를 따라 사냥을 다니며 곰과 맞서 싸우는 등의 경험을 통해 자신 안의 야수성을 발견하게 된다.

시간이 흘러 어느덧 세 형제는 청년이 되고, 막내 사무엘이 약혼녀라며 수잔나(줄리아 오몬드)를 고향으로 데리고 온다. 너무나 매력적인 수잔나를 본 알프레드와 트리스탄은 그녀에게 반하게 되고 수잔나 역시 트리스탄에게 연정을 품으며 형제간 갈등의 조짐이 보이기 시작한다. 그러나 1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면서 세 형제는 모두 전쟁에 참가하게 되면서 서로를 의지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독일군과의 접전에서 사무엘이 전사하고 동생을 지키지 못했다는 실의에 빠진 트리스탄은 죄책감에 자신의 야수성을 깨우게 된다. 그때부터 트리스탄은 온몸을 인디언처럼 치장하고는 밤마다 독일군을 습격해 인간사냥을 시작한다. 트리스탄은 그렇게 전쟁에서 공훈을 세우지만, 군은 광기 어린 그를 강제 전역시킨다. 그리고 강제 전역당한 트리스탄은 고향으로 돌아가지 않고 방황을 시작한다. 

몇 년 뒤, 방황을 끝내고 고향으로 돌아온 트리스탄은 아버지와 수잔나와 재회한다. 그리고 서로의 마음을 확인한 크리스탄과 수잔나는 연인 관계로 발전한다. 하지만 야수성으로 인해 방황을 갈구하는 트리스탄은 결국 수잔나에게 이별을 고하고 바다로 떠나 정처 없는 유랑생활을 시작한다. 

한편 고향을 떠나 도시에서 정치인이 되어 미합중국의 국회에 들어가게 된 알프레드는 고향에 내려가 아버지에게 이러한 사실을 이야기한다. 하지만 인디언 전쟁에 참전했던 아버지 러드로우 대령은 당시 미 정부의 잔인함을 직접 겪은 경험으로 정부를 증오하는데, 이러한 정부의 밑에서 일한다는 아들 알프레드 또한 증오한다고 이야기한다. 이에 화가나 아버지와 다투고 집을 나서던 알프레드는 실의에 빠진 수잔나를 발견하게 되고, 아직 수잔나를 사랑하는 알프레드는 그녀를 데리고 도시로 떠나 그녀와 결혼을 하게 된다.

그리고 몇 년 후, 유랑생활을 끝내고 고향으로 돌아온 트리스탄은 수잔나의 결혼 소식을 듣게 된다. 이에 트리스탄은 자신이 너무 늦었음을 인정하고 오랫동안 자신을 좋아한 농장 인디언의 딸 이사벨과 결혼한다. 그리고 이사벨과 함께 아이를 낳고 아이의 이름을 사무엘로 짓고 평온한 삶을 살아간다. 

하지만 금주법이 시행되던 당시 몰래 술을 제조하여 팔던 트리스탄은 불만을 품은 경쟁자들의 신고로 한 산기슭에서 경찰들의 기습 조사를 받게 된다. 그 과정에서 한 경찰의 위협 사격에 아내 이사벨이 맞아 사망하게 되고, 이에 분노한 트리스탄은 해당 경찰을 무자비하게 폭행한다. 그리고 트리스탄은 경찰 폭행죄로 이사벨의 장례식 후 감옥에 끌려가게 된다. 

구류를 마치고 출소한 트리스탄은 인디언들과 함께 이사벨의 복수를 시작한다. 아내를 죽인 자들을 한 명씩 찾아가 죽음의 복수를 시작한 것이다. 그러던 어느 날 그들이 있는 목장에 트리스탄에게 죽임을 당한 일행의 동료들이 복수를 위해 트리스탄을 찾아온다. 이에 트리스탄은 아이들 앞에서는 죽음을 보이기 싫다며 숲속으로 가자고 하고 그 잠깐의 순간에 아버지 러드로우 대령과 형 알프레드가 그 무리를 처치하면서 트리스탄은 위기에서 벗어난다. 

이 사건으로 트리스탄은 알프레드와의 앙금을 풀게 되고, 알프레드 또한 아버지와 화해를 한다. 그리고 트리스탄은 알프레드에게 자신의 아이들을 부탁하고 다시 방랑을 하기 시작한다. 

이후 그가 어느 숲에서 곰과 대결을 벌였다는 목격담만 있을 뿐 그가 어디서 생을 마감했는지, 그의 무덤이 어디인지는 아무도 모른다. 다만 그가 모든 이들의 예상보다 오래 살았으며 야생의 삶을 살다가 삶을 마감했다는 이야기만 전해진다.

<하고 싶은 이야기>  
- 누구나 가지고 싶지만, 누구도 가질 수 없는 마성의 남자 ‘브래드 피트’

잘생긴 외모와 이를 뒷받침하는 뛰어난 연기력으로 오랫동안 전 세계 최고의 배우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브래드 피트. 영화 <가을의 전설>은 이러한 브래드 피트의 다양한 매력을 한곳에 모아놓은 선물상자와도 같은 영화입니다. 

영화 속 브래드 피트는 우수에 젖은 눈빛부터 분노에 사로잡힌 야수의 얼굴까지 다양한 매력을 선보입니다. 무슨 짓을 해도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극 중 트리스탄을 브래드 피트 아니면 그 누가 소화할 수 있을까요. 말 그대로 누구나 가지고 싶지만, 누구도 가질 수 없는 마성의 남자 브래드 피트를 영화 <가을의 전설>에서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오역
영화 <가을의 전설, Legends of the Fall>은 특정 계절을 지칭하지는 않지만 연출상 색감과 서정적인 분위기를 통해 가을의 쓸쓸함을 대변하며 가을 대표 영화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하지만 재미있는 사실은 원작 소설에 의하면 제목 속 ‘The Fall’이 가을이 아니라 ‘몰락’이라는 의미한다는 것입니다. 즉 원래 제목은 <가을의 전설>이 아니라 <몰락의 전설>인 것입니다. 따라서 <가을의 전설>은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오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을의 바람과도 같은 극 중 트리스탄의 성격과 가을을 통째로 담은 듯한 영화의 분위기 덕분에 <가을의 전설>이라는 제목이 전혀 어색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을과 몰락 어떠한 시각으로 영화를 바라보든 각각의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영화 <가을의 전설>은 미국 서부 개척기 시대 각자의 사랑을 찾아 나서는 한 가족의 광대한 일생을 아름다운 영상과 음악과 함께 담고 있습니다. 동시에 단순히 사랑 이야기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 냉철한 사회비판도 담고 있습니다. 바로 이 점이 영화 <가을의 전설>이 명작으로 평가받는 이유입니다. 아름다운 가을을 느낄 수 있는 명작을 보고 싶다면 영화 <가을의 전설>은 어떨까요.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