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국 유도대표팀이 혼성 단체전에서 패배했다. 패배에 대한 아쉬움과 함께 지도(반칙)승과 관련한 점수 규정에 대한 논란이 터져나왔다.

한국 유도 대표팀은 1일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유도 혼성 단체전 8강에서 일본에 패배했다. 무승부를 기록했으나 포인트에서 밀려 4강 진출이 좌절된 것이다. 다만 이 과정에서 포인트 규정에 대한 논란이 불거졌다.

(사진=SBS 방송화면/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승패를 가른 것은 지도승에 주어진 포인트 10점이었다. 하지만 한국 대표팀은 해당 규정을 알지 못한 듯하다. 경기 후 금호연 감독은 지도승을 10점으로 매긴다는 규정에 대해 전혀 듣지 못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방송으로 고지된 룰에 따르면 만약 득점이 같을 경우 팀 내 포인트의 총합으로 승패를 결정한다. 한판을 각 10점, 절반은 각 1점으로 계산한다. 지도승의 경우 0점. 이렇게 계산한 팀의 총합이 동일할 경우에 연장전인 골든스코어에 돌입한다. 이는 대한유도회가 국제유도연맹으로부터 들은 설명이기도 하다.

그런데 2018 아시안게임 직전 개최된 ‘카뎃 유로피언 유도 챔피언십-사라예보 2018’(CADET EUROPEAN JUDO CHAMPIONSHIPS-Sarajevo 2018) 대회의 룰을 보면 이번 대회 규정과 다른 점이 눈에 띈다. 양 팀이 동점일 경우 각 팀 선수들이 획득한 포인트 총합으로 승패를 가린다는 점은 동일하다. 하지만 포인트를 계산하는 방식을 살펴보면 한판승, 종합승, 부전승, 기권승과 지도승 세 번을 10점으로 계산한다. 절반은 1점이다.

이날 한국 유도 대표팀은 두 선수가 지도 3개를 받았다. ‘카뎃 유로피언 유도 챔피언십-사라예보 2018’의 규정이 이번 아시안게임에도 그대로 적용이 되고 만약 한국 대표팀이 제대로 룰을 숙지하지 못한 것이라면 지도패에 대해 억울해할 수만은 없다.

하지만 논란의 여지는 남아있다. 규정에 대해 사전 고지가 제대로 되지 않은 점은 여전히 석연치 않다. 과연 한국 대표팀의 뼈아픈 실수일지 억울한 패배일지 논란은 한동안 계속될 듯하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