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흑산공항 건설공사 예정지를 방문해 실태를 파악에 나섰다.

신안군에 따르면 이날 현지 시찰에는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바른미래당 김동철 의원과 환경부, 국토부, 전남도, 서울지방항공청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여했다. 

출처_신안군

그들은 이날 오전 8시 10분 목포항에서 쾌속선을 타고 현지에 도착해 서울지방항공청으로부터 흑산공항 건설 사업과 쟁점사항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주요 내용은 서울지방항공청의 흑산공항 건설 사업 및 쟁점사항 설명에 이어 신안군의 10여 년 전부터 추진해 온 철새 보존과 환경보호 정책 추진 상황 보고 후, 대체서식지와 공항 건설 사업 대상지를 시찰했다.

흑산공항 건설 사업은 2020년 개항을 목표로 국비 총 1,833억 원을 들여 활주로 1,160m, 폭 30m의 활주로를 갖춘 547천㎡의 소형 공항 사업으로 공항이 개항되면 전국에서 흑산도까지 1시간 정도 소요되는 등 접근성이 개선된다.

그러나 이 사업은 건설 추진 과정에서 2016년 11월 제117차 환경부 국립공원위원회의에서 철새 등 조류충돌 방지 대책과 경제적 타당성 재분석, 대안입지 검토 등을 이유로 보류 결정을 했고 지난 7월 20일 심의에서도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주요 쟁점에 대한 추가 확인 및 논의가 필요하여 계속 심의하기로 했다.

한편 박우량 신안군수는 2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한국생태학회가 주관하는 흑산공항 건설 반대 토론회에 참석, 공항 건설에 대한 당위성을 주장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