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18년 8월 27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한다.

● 교육부
- K-MOOC 학점 인정 확대
: 교육부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이하 K-MOOC) 학점 인정 확대를 위해 일부 개정안을 입법예고하였다. K-MOOC는 고등직업교육분야 우수강좌를 온라인으로 무료 수강할 수 있는 서비스로 보다 많은 국민들에게 학점 및 학위 취득 기회를 확대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참쉬리 및 꺽저기 표본 발견
: 국립중앙과학관은 거제도에서 서식하다 절멸된 것으로 보이는 참쉬리와 꺽저기 표본을 발견하고 창의나래관 3층 개방형 수장고에 전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견된 거제도산 참쉬리 및 꺽저기 표본은 1990년 고(故)최기철 박사가 기증하였던 담수어 표본 중 하나다.

● 외교부
- 여행경보단계 국가 조정
: 외교부는 2018년 하반기 여행경보 정기조정 해 해외여행 전 방문 목적지의 여행경보단계를 확인을 당부했다. 멕시코, 카메룬, 콩고민주공화국 등 여행경보 상향 조정 7개국과 러시아, 터키, 인도, 프랑스 등 여행경보 하향 조정 5개국 등이 조정되었다.

● 국방부
- 우즈벡-러시아 국방교류협력
: 서주석 국방부차관은 8월 26일부터 8월 30일까지 우즈베키스탄과 러시아를 방문하여 양국 국방차관 및 주요 고위인사들을 만나 한반도 및 지역 안보정세와 우즈베키스탄, 러시아와의 국방교류협력 발전방안에 대하여 논의할 예정입니다.

● 문화체육관광부
- 책 생태계 비전 포럼
: 문화체육관광부는 ‘함께 읽는 2018 책의 해’를 맞이해 책 생태계를 구성하는 주요 주체들의 동향을 다룬 ‘책 생태계 비전 포럼’을 지난 3월부터 매월 진행하고 있다. 다음 포럼을 오는 9월 27일 독자 개발을 위한 ‘읽는 사람, 읽지 않는 사람’을 주제로 열린다.

● 농림축산식품부
- 농촌체험 휴양마을 5선
: 농림축산식품부는 9월에 가을여행 떠나기 좋은 ‘농촌체험휴양마을 5선’을 선정 발표했다. 이번 농촌여행지는 전국을 5개 권역으로 나누어 가족과 함께 선선한 바람과 파란하늘, 주변 숲속 산책을 즐길 수 있는 곳으로 현장실사를 거쳐 선정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