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디자인 이연선] 2018년 8월 넷째 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군 위문공연 논란
지난 14일 유튜브를 통해 공개된 한 위문공연 영상이 큰 논란을 빚었습니다. 여성의 성 상품화라는 비난과 함께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는 군 위문공연 폐지를 주장하는 글들이 게시됐습니다.문제가 되고 있는 군 위문공연의 본래 취지와 폐지의 목소리를 살펴보겠습니다.
([김태웅의 이슈체크] 도 넘은 군 위문공연 논란, 폐지해야 할까?)

2. 자한당 당명 교체설
지난 21일 자유한국당 나경원 정당개혁위원장이 당명과 로고의 변경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의 경우, 현재의 이름으로 바뀐 지 약 1년 6개월 정도밖에 안 된 상황인데요. 과연 당명과 로고의 변경만으로 국민에게 변화의 느낌을 줄 수 있을까요? (간판만 바꾸면 신장개업? 1년 반 만에 자한당 당명 교체설 [시선만평])

3. 비행기 접촉사고
휴가를 맞아 해외여행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상기후나 안전사고 등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인해 여행 계획에 차질이 생긴다면, 실망감은 더 커지게 됩니다. 만약 비행기 접촉사고로 인해 여행에 차질이 생겼다면 항공사로부터 이에 대한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을까요? ([생활법률] 비행기 접촉사고로 연착, 항공사에 보상받을 수 있을까? / 김병용 기자)

4. 영화 ‘공작’ 진실과 거짓
남과 북을 오가며 활동한 스파이를 다룬 실화 기반 첩보영화 ‘공작’의 인기가 매우 높습니다. 너무나 사실적인 구성과 의외의 장면들로 영화를 본 사람들은 하나같이 ‘어디까지 사실이지?’라는 물음표를 던지고 있는데요. 영화 ‘공작’ 속 진실과 거짓을 확인해 봤습니다.
(영화 ‘공작’의 진실 혹은 거짓, 과연 어디까지 사실일까? [인포그래픽])

5. 직장인 한 컷 공감
열심히 야근까지 한 당신에게 찾아오는 최후는 무슨 모습 입니까? 직장인들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을 웹툰 형식으로 담아내는 <직장인 한컷 공감>. 이번주 웹툰으로 여러분의 스트레스를 날려보면 어떨까요. ([직장인 한컷 공감] 고생 끝에 야근이 온다)

6. 테니스 엘보
테니스 종목에서 라켓을 휘두르다 흔히 생기는 부상이 있습니다. 바로 ‘테니스 엘보’라고 부르는 질병입니다. 그러나 선수뿐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테니스 엘보가 발병할 수 있다고 합니다. 누구나 겪을 수 있는 테니스 엘보는 어떤 질환일까요? ([건강프라임] 손목 많이 쓰는 직장인 ‘테니스 엘보’ 주의 / 이유진 아나운서)

7. 세계 이색 음료들
어릴 적 어머니께서는 “음식 가지고 장난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지구촌에는 어머니 말씀을 듣지 않고 기존의 음식에 질렸는지 음식에 다소 짓궂은 시도를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청국장부터 팬케이크까지 음료수로 장난친 다양한 세계 이색 음료를 알아보겠습니다. (청국장부터 팬케이크까지... 정말 다양한 ‘세계 이색 음료들’ [인포그래픽])

8. 라쿠텐 CEO 미키타니 히로시
전 세계 E-COMMERCE 시장은 아마존이 거머쥐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나 일본은 순수 일본계 기업 ‘라쿠텐(Rakuten)’이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있는 상황. 라쿠텐 창업자 미키타니 히로시는 담대한 경영전략으로 대규모 성장을 이뤘는데, 그의 비결은 무엇일까요?
([어바웃슈퍼리치] 담대한 CEO ‘미키타니 히로시’의 <라쿠텐>, 일본 최고가 된 비결은?)

9. 야구의 날
1982년 출범한 이후 계속해서 관중을 끌어 모으고 있는 프로 야구는 작년 한 해만 840만 관중을 돌파했습니다. 프로야구가 한창인 지금. 그렇다면 한국 야구는 어떤 과정을 거쳐 지금의 모습처럼 발전하게 된 걸까요. 처음 도입된 지 벌써 100년이 훌쩍 지난, 대중들과 함께 하며 성장해 온 한국 야구 이야기를 알아보았습니다. ([지식의 창] 야구의 날은 어떻게 만들어 졌을까 / 정지원 기자)

10. SNS 유행샷
SNS가 대중적인 매체가 된 지도 꽤 많은 시간이 지났습니다. 기술의 발달로 스마트폰의 카메라 기능이 우수해지자 SNS에 업로드되는 사진의 품질도 굉장히 높아졌습니다. 이제는 SNS 상에 단순히 사진을 업로드하는 걸 넘어서는 다양한 샷(Shot, 사진)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세컷뉴스]발전한 카메라 기술로 탄생한 SNS 유행 인기 샷(Shot) TOP3)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