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정 스님 사퇴 시기 못 박아, 사퇴 압력에도 의지·의혹은?

[시선뉴스] 설정스님이 사퇴 의사를 밝혔다. 다만 설정스님은 사퇴 시기를 올 연말께라고 언급하면서 사실상 사퇴 압력에 굴복하지 않겠다는 뜻을 시사했다.

13일 서울 종로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가진 설정스님은 '조계종 사부대중에게 드리는 글'을 통해 "어떤 오해와 비난이 있더라도 종단 개혁의 초석을 마련하고 2018년 12월 31일 총무원장직을 사퇴할 것"이라 밝혔다.

(사진=MBC)

설정스님은 그간 여러 의혹으로 인해 불교계 안팎에서 사퇴 압력에 시달려왔다. 자신을 둘러싼 의혹들에 대해 설정스님은  "전혀 근거가 없고 악의적으로 조작된 것"이라며 "(진실을) 명백히 밝혀 한 점 부끄러움을 남기지 않도록 하겠다"고 거듭 결백을 주장했다.

특히 설정스님은 "종단 안정을 위해 스스로 사퇴하고자 했으나, 기득권 세력에 의해 은밀하고도 조직적으로 견제되고 조정되는 상황을 목도하면서 사퇴만이 종단을 위한 길이 아님을 깨닫게 됐다"면서 사퇴 시기를 연말로 정한 이유를 설명했다. 자신이 그대로 물러나지 않고 불교계 분열 문제 해결에 힘쓰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다.

더불어 설정스님은 사퇴 기한을 정한 것에 대해 "나는 종권에 연연하지 않고, 일종의 배수진을 친 것이다. 그동안 많은 스님과 불교 단체들이 많은 주장을 했는데, 그분들이 나름대로 생각한 바를 불교 개혁으로 엮어내려고 한다"면서 "사부대중의 개혁에 대한 열망과 뜻을 담아 종헌종법을 재정비해 조계종 개혁을 강력하게 추진하겠다"고 사퇴 유보 이유를 개혁에 뒀다.

설정스님은 사퇴를 유보하면서 혁신위원회를 새로이 발족하겠다는 의지도 보였다. 설정스님은 "(새롭게 발족하는)위원회가 실질적이고 명실상부한 개혁위원회가 되도록 하겠다"며 "종단 원로 스님과 개혁 의지가 투철하고 경험 있는 분들로 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설명했다.  세속적이라는 비판을 받는 총무원장 선거 제도에 대해서도 "직선제를 포함해 다양한 방안에 대해 의견을 수렴해 모든 사부대중이 인정할 수 있는 선거제도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설정스님은 지난 5월 1일 MBC 'PD수첩' 방송으로 개인적, 공적으로 갖은 의혹에 시달려 왔다.

'PD수첩' 측은 '폭력, 여자, 돈-조계종의 의혹' 및 '의혹의 중심, 조계종 총무원장 설정스님'이라는 주제로 방송했다. 예고편 후 설정스님은 "저에게 제기된 의혹 해소를 위해 유전자를 채취하여 법원에 제출할 것이며,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제기된 의혹 해명할 것"이라고 해명했고, 방송금지가처분 신청서를 내기도 했다.

방송이 전파를 탄 후 내부 이견으로 인해 기자회견을 취소하기도 했던 설정스님은 지난달 27일 기자회견을 열고 "종단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재의 상황은 전적으로 저의 부덕에서 비롯된 것이기에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이 자리에 섰다. 큰 실망과 염려를 끼쳐드린 데 대해 진심 어린 사과의 말씀 드린다"면서 "기억조차 가물가물한 오래전 일로 종단이 이렇게까지 혼란을 겪게 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사실이 아니기에 금세 의심은 걷힐 것이라 기대했고, 반드시 진실이 밝혀질 것으로 믿었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그는 "사실 여부를 떠나 종도들로부터, 국민들로부터의 신뢰가 갈수록 무너져 내리는 참담한 상황을 목도했다"면서도 불교계 혼란을 잠재우고 안정과 화합을 도모한 후 진퇴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같은 기자회견 후에도 의혹이 거론되며 사퇴 요구가 이어지자 설정스님은 다시 한번 명확한 입장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