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함께 먹으면 독 되는 상극 음식
[인포그래픽] 함께 먹으면 독 되는 상극 음식
  • 보도본부 | 이연선 인턴
  • 승인 2014.08.11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김현정] 음식에도 궁합이 있다. 함께 섭취하면 안 되는 상극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한다.

- 치킨과 맥주 : 치킨과 맥주에는 ‘퓨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통풍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고 한다.

- 장어와 복숭아 : 장어에는 지방 함량이 21%로 매우 높다. 따라서 소화가 매우 느리다. 여기에 만약 복숭아를 함께 먹게 되면 복숭아의 유기산 성분이 알카리성인 장에 자극을 주게 돼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 김과 기름 : 궁합이 좋은 줄 알았던 김과 기름. 하지만 김에 기름을 바른 후 오래 보관하게 되면 햇빛과 공기에 의해 유해성분이 쉽게 생긴다. 따라서 기름은 먹기 직전에 바르는 것이 좋다.

- 토마토와 설탕 : 토마토에 있는 비타민B 성분이 설탕의 당을 분해하는데 모두 사용되기 때문에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 먹게 되면 비타민B 효능을 파괴하게 된다.

- 조개와 옥수수 : 조개는 세균에 잘 감염되는 식품으로 산란기에는 독성성분을 만들어 낸다. 반면 옥수수는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식품으로 만약 조개와 옥수수를 함께 먹게 되면 쉽게 배탈이 나고 식중독에 걸릴 확률이 높다.

- 라면과 콜라 : 라면은 흡수과정에서 칼슘과 결합해서 몸 밖으로 칼슘을 많이 배출시킴으로 칼슘부족을 일으키기 쉬운 음식이다. 이 와중에 콜라까지 마시게 되면 칼슘배출이 매우 빨라져 치아와 뼈까지 상하게 한다.

- 치즈와 콩 : 치즈와 콩을 같이 먹으면 콩의 인산과 치즈의 칼슘이 결합해 ‘인산칼슘’을 만드는데 이는 칼슘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기 때문에 함께 먹는 건 좋지 않다.

- 시금치와 두부 : 두부와 시금치를 같이 먹게 되면 ‘초산칼슘’이 만들어지는데 ‘초산칼슘’은 시금치의 철분과 두부의 단백질 흡수를 방해해 영양을 떨어뜨린다.

- 달걀과 설탕 : 달걀은 열에 조리하면 아미노산을 만들어 낸다. 아미노산은 설탕과 결합하면 화학반응을 일으켜 화합물질을 생성시키는데 이 성분은 이로운 아미노산을 파괴할 뿐만 아니라 과도한 양을 섭취하게 되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

아무리 좋은 식품이라도 함께 먹으면 전혀 도움이 안 되거나 오히려 해가 되는 경우가 있다. 함께 먹어 좋지 않은 음식은 미리 체크해 보다 안전하고 건강하게 섭취 하도록 하자.

지식교양 전문미디어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