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매운 고추의 효능이 화제가 되고 있다.

매운 고추에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효능들이 있다. 우선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물질인 캡사이신은 신진대사를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암 예방에도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캡사이신은 혈류량을 증가시켜 정력 증진과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게다가 매운 고추를 섭취할 경우 지방 분해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비만 예방과 다이어트에 좋다. 고추의 매운맛이 몸의 교감신경을 활성화시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이는 지방을 분해하는 원리이기 때문이다. 지방세포는 지방으로 남는 흰색 지방세포와 지방을 태워 열을 발생시키는 갈색 지방세포가 있는데, 고추에 들어있는 캡사이신은 갈색 지방세포를 활성화시켜 지방을 분해한다.

또한 매운 고추는 비타민 C가 풍부해 여름 더위를 이기게 해 주는 건강식품이다. 특히 풋고추에 비타민C가 풍부한데, 이는 감귤의 2배, 사과의 30배에 달하는 양이다. 따라서 하루에 고추를 2개 먹으면 비타민 C 섭취를 충분하게 할 수 있어 감기 예방뿐만 아니라 피로해소에도 효과적이다. 된장과 함께 먹으면 항암 효과가 더욱 탁월해진다.

한편 캡사이신은 강력한 진통 작용을 갖고 있고, 체지방을 줄이는 효과 등으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개발되는 연구가 진행 중이다.

지식교양 전문미디어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