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유진 / 디자인 이연선, 김미양] 꽉 끼는 스키니 진과 레깅스를 패션 아이템으로 착용하는 사람들. 하지만 이러한 아이템들을 착용하면 다리가 피로해져 쉽게 붓게 되는데, 이와 더불어 늘어나고 있는 질병이 바로 ‘하지 정맥류’입니다. 울퉁불퉁한 혈관으로 외적인 스트레스를 줄 뿐 아니라 심해지면 불편감을 느끼게 하는 질병. 오늘은 <하지정맥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하지정맥류의 정의
다리를 지나가는 정맥에 순환장애가 발생해, 피부 표면에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울퉁불퉁하게 튀어나와있는 상태. 보통 3mm 이상의 정맥에서 발생하는 것을 말하며 주로 장딴지 뒤쪽이나 허벅지, 간혹 발목 아래에서도 발생.

▶ 하지정맥류의 원인
다리정맥에 압력이 높아지면 피가 심장 쪽으로 가지 못하고 다리 쪽으로 쏠림.
압력이 가해진 상태로 시간이 흐르면서 정맥 내부 판막 기능에 장애가 발생하며 점점 혈관이 튀어 나오는 증상이 생기게 됨.

▶ 하지정맥류의 증상
① 울퉁불퉁한 혈관
② 하지부종
③ 다리 저림
④ 무거운 느낌
⑤ 야간 경련
⑥ 출혈

▶ 하지정맥류의 치료
① 수술적 치료: 증상이 심할 경우 문제가 발생한 정맥을 제거
② 보존적 치료: 증상이 약할 경우 압박스타킹 혹은 약물요법으로 치료

▶ 하지정맥류의 예방법
① 꽉 끼는 옷이나 부츠 피하기
② 다리 꼬지 않기
③ 오랜 시간 서있을 경우 마사지나 스트레칭
④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 섭취

▶ 하지정맥류에 대한 궁금증
Q. 하지정맥류는 무조건 수술을 받아야 한다?
A. 아니다. 하지정맥류의 수술은 정맥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지는데, 정맥은 동맥 질환을 치료할 때 쓸 수 있는 좋은 재료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보존적 치료를 권장한다.

Q. 하지정맥류는 어떤 사람들이 자주 걸릴까?
A. 장시간 서서 일하는 사람들의 경우 다리에 긴 시간 압박이 가해져 하지정맥류에 걸리기 쉽다. 또 꽉 끼는 옷이나 부츠를 신는 사람들의 경우 많이 걸린다.

Q. 꽉 끼는 스키니 진과 압박스타킹이 다를까?
A. 다르다. 의료용 압박스타킹은 20-30기압의 높은 압력이 다리에 전체적으로 균등하게 가해져 정맥고혈압을 낮춘다. 반면 스키니 진이나 부츠 같은 경우는 어떤 부분은 꽉 끼고 또 어떤 부분은 헐겁기 때문에 비균등한 압박이 가해지고 정맥순환장애를 일으키게 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