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올 김용옥 "노회찬, 우리 시대 예수"

[시선뉴스] 철학자 도올 김용옥 선생이 故 노회찬 정의당 의원의 죽음을 안타까워했다.

도올 김용옥 선생은 26일 오후 CBS라디오 '정관용의 시사자키'에 출연해 "예수 마가복음에 보면 예수는 비유가 아니면 말하지 않았다. 겨자씨의 비유나 강도를 만난 비유 등 수많은 비유를 쓰는데 달인이었다"며 "예수는 민중의 언어를 쓸 줄 알았다"고 말했다. 이어 "민중과 밀착된 삶을 살면서 민중의 언어가 몸에 뱄다"며 노 의원 특유의 화법에 대해 회상했다.

도올 김용옥 (사진=JTBC 방송 캡처)

이날 도올 김용옥 선생은 노 의원의 죽음을 애도하면서 "도덕적으로 살아온 사람들은 작은 흠집에도 자기가 살아온 평소 도덕성 때문에 역으로 당하는 비극이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다"며 안타까워했다.

앞서 도올 김용옥 선생은 노회찬 의원 빈소에 한시를 지어 보내기도 했다. 추모하는 내용이 담긴 한시는 '革命之節暗雲濃(혁명지절암운농) 혁명의 시절 암운이 짙어져 燦然消去更哀傷(찬연소거갱애상) 찬연히 사라지니 다시 슬퍼 가슴 아파라'였다.

이 한시에 대해 김용옥 선생은 "촛불 혁명 이래 우리 사회의 변화가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혁명의 계절이다"라고 했다. 이어 "하지만 나쁜 놈들이 도태되는 시절에는 좋은 사람들이 더 피를 본다. 혁명의 계절은 참 좋은 거지만 그 시절에는 먹구름(암운)도 짙게 마련"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노회찬의 이름이 찬란하다는 '찬(燦)'으로 끝나기 때문에 '회찬이 찬란하게 말도 없이 갑자기 연기처럼 사라져 버렸다'는 뜻으로 찬연히 소거했다고 했다. 그러니 우리의 마음을 더욱 애상하게 만든다는 뜻"이라고 표현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