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찬 사망에 경찰 드루킹 사건 관련 신변을 비관 투신 가능성 염두 

[시선뉴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사망에 정치권의 애도가 이어지고 있다. 하루 전까지 함께 있었던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그와 술자리에서 나눈 대화를 떠올리며 애통해했다.

23일 오전 9시 38분 서울 중구 한 아파트 현관 쪽에 노회찬 원내대표가 숨진 채 발견됐다. 경비원 신고로 출동한 경찰은 17∼18층 계단에서 노회찬 원내대표 외투를 발견했고, 외투 안에서 신분증이 든 지갑과 정의당 명함, 유서로 추정되는 글을 찾아냈다.

(사진=JTBC)

유서에는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금전을 받은 사실은 있으나 청탁과는 관련이 없다. 가족에게 미안하다'는 취지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진다.

경찰은 노회찬 원내대표가 드루킹 사건과 관련, 신변을 비관해 투신했을 개연성을 염두에 두고 정확한 사망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드루킹 김동원 씨 측근이자 자신과 경기고 동창인 도모 변호사로부터 2016년 3월 불법 정치후원금 5000만원을 받은 의혹을 받는다. 드루킹의 인터넷 카페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으로부터 2000만원의 강의료를 받은 의혹도 있다.

이와 관련, 노회찬 원내대표는 "어떤 불법적인 정치자금을 받은 적이 없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하면서 특검 수사에 당당히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던 터다.

노회찬 원내대표 사망에 정치권은 큰 충격을 받았다.

노회찬 원내대표 사망 전날인 22일, 그와 함께 여야 원내대표단 방미 일정을 다녀온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너무 충격을 받아서 사실 말씀드리고 싶지도 않다"면서 "사회적 약자를 위해서 온몸을 던져 일해 온 정치인이고. 그렇게 생각하고 함께해왔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라고 울먹였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도 "귀국 전날 마지막 술 한잔 대접한 게 끝이었다. 술 한잔에 오랫만에 노동운동을 회고하면서 했던 모습이 눈에 선하다"면서 "너무 가슴 아프고 비통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늘 노동운동 현장에서 소외되고 어려움에 처한 노동자들의 애환과 고충을 대변하고자 했던 그 진정성이 어떻게 해서 비통한 죽음으로, 말문을 잇지 못하겠다"고 밝혔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따로 보도자료를 내고 "애통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 노동자·서민과 함께 늘 노동의 현장을 지키고자 했던 고인의 목소리가 귓가에 생생하다"면서 애통한 마음을 드러내기도 했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진보정치의 상징, 노회찬 의원의 명복을 빈다'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어떤 말로도 형언할 수 없을 정도로 슬프고 충격적인 일"이라면서 "노 의원은 우리나라 진보정치의 상징으로서 정치인이기 이전에 시대정신을 꿰뚫는 탁월한 정세분석가이자 촌철살인의 대가였다"라고 평가했다. 고인의 명복과 유가족에 애도를 전했다.

자유한국당은 23일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의 사망 소식과 관련해 "확고한 정치철학과 소신으로 진보정치 발전에 큰 역할을 하셨던 노 의원의 충격적인 비보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고 애도했다.

정의당과 함께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했던 민주평화당도 논평을 통해 고인을 추모했다. 이용주 원내대변인은 "충격적이고 슬픈 일이다. 고인이 겪었을 심적인 고통을 생각하니 뭐라고 할 말을 못 찾겠다"라며 "진보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평생을 헌신해 온 고인의 명복을 빈다"라고 밝혔다.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을 내어 "진보 정치의 상징으로 서민과 노동자를 위한 의정활동에 모범을 보여주셨고, 정치개혁에도 앞장서 왔다"고 노회찬 원내대표를 언급하며 "촌철살인의 말씀으로 국민들의 큰 사랑을 받았던 고 노회찬 의원의 사망은 한국 정치의 비극"이라 밝혔다.

노회찬 원내대표 사망과 관련, 정의당은 "오늘 오후 3시 긴급회의를 열기로 했다"며 "고인과 관련된 억측과 무분별한 취재를 삼가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공식입장문을 낸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참담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 오늘 우리당 노회찬 원내대표에 대한 갑작스럽고 황망한 비보가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