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디자인 최지민] 2018년 7월 셋째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최저임금 공약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률이 10.9%로 정해짐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은 2020년까지 최저임금 1만원 달성이 현실적으로 어려워졌다며 대선 공약을 지키지 못한 점에 대해 사과했습니다. 또한 무리한 최저임금 인상 추진보다는 경제 상황을 고려하면서 진행하겠다고 뜻을 밝혔습니다.
(2020년 최저임금 1만원 공약 실패, 속도는 냈지만... [시선만평])

2. BTS 살해협박
오는 9월 로스앤젤레스 공연을 앞둔 방탄소년단 멤버에게 미국의 한 네티즌이 살해 협박 글을 올려 논란이 됐습니다. 방탄소년단의 소속사는 이 상황을 인지했으며 최선을 다해 대비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이슈체크에서 연예인을 향한 살해 위협 실태를 살펴봤습니다.
([이유진의 이슈체크] '방탄소년단 LA 살해 협박'...연예인 협박 실태와 한/미 법적 대응은?)

3. 파도의 원리와 종류
여름철 바다에는 피서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물놀이를 하다 이안류와 같은 거센 파도에 휩쓸리게 되는 등 예기치 못한 사고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물놀이를 더 안전하게 즐기기 위해 파도의 원리와 종류를 알아볼까요? 
([지식의 창] 여름철 알고 놀면 더 안전한 ‘파도의 원리와 종류’ / 정지원 기자)

4. 일방과실 범위 확대
‘도로 위 차대 차 사고에 있어 일방과실은 없다’는 것이 운전자들 사이에서는 오래된 통념입니다. 실제로 그동안 가해자의 일방적인 잘못으로 사고가 나도 쌍방과실 판정이 나와 억울했던 사람들이 적지 않았습니다. 이에 금융당국이 이러한 사고 과실 비율을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모터그램] 무조건 ‘쌍방과실’ 앞으로 사라진다...‘일방과실’ 범위 확대 / 심재민 기자)

5. 온열질환
질병관리본부의 2018년 온열질환 감시 결과 총 551건의 온열환자가 신고된 것으로 알려져 급증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전국 곳곳에서 온열환자 사망사건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폭염 속 온열질환 실태와 이에 대한 대처방법들에 대해 얘기해 봅니다.
(숨이 '턱' 막히는 폭염에 기승하는 온열질환, 어떻게 피하지? [보도본부 이야기])

6. 여행 메이트 파악해야 할 것들
혹시 친구와 함께 떠나는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가요? 친구와의 여행은 좋은 점도 많지만, 섣불리 계획한다면 자칫하면 사이가 틀어지고 즐거워야할 여행기간이 악몽이 될 수 있습니다. 친구와 여행가기 전 파악해야 할 10가지를 소개합니다.
(‘우리 여행 메이트(친구)로 괜찮을까?’ 여행계획 전 파악해야 할 10가지 [인포그래픽])

7. 연하장애
많은 고령자들에게서 음식물 삼키기를 어려워하는 증상이 나타나 고통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을 바로 ‘연하장애’라고 합니다. 고령화 사회에 주목받는 이 질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프라임] 고령화 사회 ‘이것’ 조심해야 한다 / 이유진 기자)

8. AB인베브
여름철 많이 소비하는 맥주. 맥주를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파는 회사는 어디일까요? 바로 ‘안호이저 부시-인베브(AB인베브)’입니다. 편의점이나 펍에서 볼 수 있는 수많은 맥주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AB인베브, 어떻게 공룡기업이 되었을까요?
([어바웃 슈퍼리치] ‘AB인베브’를 맥주계 공룡기업으로 이끈 CEO ‘카를로스 브리토’)

9. 기찻길 간이역
멋진 기찻길을 배경으로 SNS에 등장하는 인생샷! 도대체 어디서 찍는 걸까요? 우리나라에는 약 800여개의 간이역이 있으며 이 곳에서 드라마나 영화, 뮤직비디오 등이 많이 촬영되었습니다. 한적한 매력의 인생사진을 선물하는 베스트 포토존 간이역들을 모아봤습니다.
(한적한 매력의 포토존, 인스타 감성 뿜뿜 기찻길 간이역 [인포그래픽])

10. 멸종 위기 오랑우탄
심각한 멸종위기 종이 되어 버린 오랑우탄. 인간과 가장 비슷한 영장류이자 우리에게 친숙한 오랑우탄이 멸종위기에 놓인 이유가 사실은 인간 때문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와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어떤 영문일까요?
([카드뉴스] 멸종 위기 오랑우탄이 나무 위에서 사는 비밀...인간 때문?)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