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유진 / 디자인 이연선, 김미양] 영화 ‘본 아이덴티티’의 제이슨 본, ‘메멘토’의 레너드, ‘도리를 찾아서’의 도리. 이 세 주인공의 공통점은 ‘기억 상실증’에 걸렸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가 미디어에서만 흔하게 접한다고 생각하는 기억 상실증은 사실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오늘은 <기억상실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기억 상실증의 정의
과거의 일정 기간 또는 일정 사실의 기억이 사라진 상태.
의식이나 인지는 명료하지만 과거의 기억이나 새운 사실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하며 사회적, 직업적으로 심각한 지장을 초래한다.

▶ 기억상실증의 원인
➀ 뇌의 좌상, 뇌진탕 등 물리적 충격
➁ 심리적인 충격
➂ 뇌졸중 등 혈관성 원인
➃ 뇌염, 뇌전증 등 뇌 손상
➄ 영양 부족
➅ 약물 혹은 알코올

▶ 기억상실증의 종류
➀ 뇌손상의 유무에 따라
> 기질성 기억 상실: 뇌염이나 뇌졸중 등 뇌 손상으로 인해 발생
> 시민성 기억상실(해리성 기억 상실): 뇌 손상이 아닌 심각한 정신적 충격으로 인해 발생
➁ 뇌 손상 부위에 따라
> 간뇌성 기억 상실: 대뇌의 아래에 위치한 간뇌에 손상
> 해마성 기억 상실: 기억의 입·출력을 담당하는 해마에 손상
➂ 어느 시점의 기억이 사라지는지에 따라
> 진행성 기억 상실: 기억 상실이 발생한 시점 이후의 기억을 잃는 것
> 역행성 기억 상실: 기억 상실이 유발된 시점의 과거 기억을 잃는 것

▶ 기억상실증에 대한 궁금증
Q. 기억 상실과 치매는 다른가?
A. 다르다. 기억 상실의 경우 의식과 인지상태는 정상이지만 기억력에만 문제가 생기는 것이고, 치매의 경우 의식과 인지상태 그리고 기억력 모두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말한다.

Q. 기억 상실 환자가 과거의 기록을 계속해서 보는 것이 기억을 찾는데 도움이 될까?
A. 어떻게 발생한 기억상실인가에 따라서 다르다. 두뇌 손상으로 인한 기억 상실은 과거의 기억을 보는 것이 기억 회복에 도움이 되지만, 과거의 충격으로 인해 기억 상실에 걸린 사람은 오히려 그 기록을 보는 것이 기억 상실을 더 심하게 만들 수도 있다.

Q. 술을 많이 마신 후에 기억을 하지 못하는 경우, 기억 상실증에 해당하는 것일까?
A. 맞다. 필름이 끊긴다는 것은 장기기억에 장애가 일어나는 것으로 기억상실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과음을 자주하게 되면 알코올성 치매에 걸릴 확률도 높아져 기억 장애를 가질 확률도 더 커진다.

Q. 드라마나 영화에서는 기억이 돌아올 때 두통을 호소하는데, 기억이 돌아올 때 아플까?
A. 반드시 동반되는 것은 아니다. 드라마에서는 대개 시민성 기억 장애인 경우인데, 심리적 충격 때문에 기억 상실이 있었다가 다시 회복되는 과정에서 떠올리기 괴로운 기억을 다시 경험함으로써 스트레스가 되어 두통이 일어나는 경우로 볼 수 있다. 하지만 모든 기억 장애가 회복될 때 반드시 통증을 동반하는 것은 아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