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시장은 어떻게 발전해야 하는가?
중고차 시장은 어떻게 발전해야 하는가?
  • 보도본부 | 나현민 기자
  • 승인 2014.07.23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나현민] 인터넷의 중고차 매매사이트를 들어가다 보면 일반적인 곳과는 다른 성향의 사이트도 가끔 찾을 수 있다.

보통의 중고차 매매사이트는 딜러와 광고사이트의 계약으로 많은 중고차 매물들을 광고하고 있지만, 위와 같이 좀 색다른 사이트들은 매물을 광고하지 않고 소비자가 원하는 중고차를 매입을 해 주거나 판매하고 싶은 차량을 대신 원하는 가격에 판매해 준다고 대문짝만하게 어필하고 있다.

위와 같은 사이트는 대부분의 사이트가 자신의 차량을 올려놓고 판매하는 것과 다르게 남의 차량을 구매하거나 판매하는 것을 서로 이어주고 그 거래가를 성사시켜 주는 대신 수수료를 받는 것이다.

여기서 얼핏 생각하면 부동산의 거래 방법과 많이 다르지 않다는 것을 어렴풋이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지금부터 위와 같은 중고 사이트에 대해 알아보자.

일반적인 딜러가 중고차 시장에서 매물을 다량 보유하기 위해서는 자금적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다. 물론 매입을 한 차량들이 잘 팔려 자금이 원활히 순환 된다면야 걱정할 일은 아니다.

하지만 요즘 같은 불경기는 중고차 시장이 가장 경제 분위기를 타므로 자금의 원활한 순환을 바라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알선 위주의 영업을 하는 것은 좋은 아이디어중 하나일 수 도 있다.

알선업체는 자신들이 보유하고 있는 중고차 전산망(각 지역마다 중고차 관리 전산망이 존재하고 있어 중고차 매매상사나 업자들, 딜러들은 이 전산망을 이용하여 영업을 함)을 이용해 차량 구매자가 원하는 조건의 차량을 검색하여 알선해주는 방식으로 영업을 하고 중간수수료나 마진을 남기는 것을 주 영업 활동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중고차는 차량을 구입하여 판매하는 딜러(업계에서는 차주라고 함)가 존재한다. 그리고 중간에 알선 딜러와 차량을 구매하는 구매자(일반 소비자)라는 관계가 또한 성립되고 있다.이에 따르면 구매자는 중고차를 구입하기 위해 발품을 팔지 않아도 되고 알선 딜러가 사전 점검을 통해 구매자에게 차량 정보를 확인 시켜줌으로써 구매자와 알선업체 모두 이득을 보는 측면에서는 바람직하다.

문제는 알선 방식의 거래에서 위와 같이 차주(딜러)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거래가 된 중고차에서 다수 발생하고 있는 차량에 관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는 누가 책임을 지고 처리를 할 것인가 에 있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중간의 다리역할만 하는 알선딜러차원에서는 문제에 대한 책임의 한계가 존재한다. 따라서 이런 경우 성능점검기록부에서 보증 해주는 부분 외에는 문제에 대한 약간의 보상도 기대하기 어렵게 된다.

▲ 중고차를 알선구매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상황

필자도 얼마 전에 평소 아는 지인의 소개로 필자가 소유하고 있는 매물을 판매한 적이 있는데, 차량을 판매하고 난 후 다른 부분에는 이상이 없었지만 에어컨의 약간의 문제가 있어 전액은 아니지만 구매자와 합의하여 수리비의 일정 금액을 보상해 주었다. (점검 당시 에어컨의 작동은 원활히 되었지만 소음이 발생하여 구매자가 이의를 제기한 상황이고 에어컨 부품은 중고차 보상 범위에 속하지 않음.)

또한 중고차는 판매할 당시 전혀 이상이 없더라도 판매 된 후 언제 어디에 이상이 생길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문제 발생 시 알선딜러가 어느 정도까지 책임을 져야 한다는 부분을 정하기도 모호하다.이 경우는 필자가 매물을 직접 판매한 차주이기 때문에 협상이 가능했지만, 알선딜러가 판매를 하였고 차량 에어컨에 문제가 발생하였다면 필자는 성능점검기록부 상 명시되어 있는 부분 외에는 보상을 해줄 도의적이거나 법적인 이유가 없었을 것이다.

물론 위와 같은 상황을 감수하고서라도 중고차를 어디서 누구에게 구매하는가의 최후 결정권은 구매자에게 있지만, 필자의 주관적인 의견을 한번 얘기 해보고 싶다.

부동산(짐, 땅 등)을 매매할 때 일반적인 거래 과정은 구매자와 부동산업자 판매자들이 동시에 만나 부동산 업자는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에서 알선만 해주고 양쪽에서 일정 금액의 법정 수수료만 받는다.

중고차도 부동산을 매매하는 것과 같이 알선하는 방식을 구매자와 판매자를 직접 연결 시켜주면 그 책임 범위가 명확해 지고, 딜러도 적정한 자격시험을 보는 등의 격식을 갖춰 소비자에게 신뢰를 얻는다면 더욱 더 성숙된 중고차 매매 시장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음 시간에는 타이어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다.

페이지 고정

지식교양 전문미디어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