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자동차를 이용해 목적지로 향하다 보면 참 다양한 환경의 도로를 만날 수 있다. 국도와 고속도로 또 터널과 교량(bridge, 다리) 등 그 종류가 다양하고 또 최근 기술의 발전으로 과거에는 불가능했던 길이의 구조물이 만들어 지기도 한다. 과연 현대 대한민국 도로의 현황은 어떨까?
“10년 전에 비해 월등히 발전한 도로 환경”
국토교통부는 도로법 제102조에 따라 전국 모든 법정도로 현황을 조사하고 매년 상반기 중 공표한다. 이에 올해 역시 2017년 말 기준 전국 도로현황을 집계 결과를 발표했다. 결과 자료에 따르면 10년 전인 2008년보다 도로연장은 110,091km로 5.6% 증가하였고, 도로시설물 중 교량은 총 33,572개, 터널은 총 2,382개로 각 각 2008년 보다 30.2%, 106.8%가 증가하였다.
“시설물 중 인제양양터널-인천대교 가장 길어”
시대가 변하면서 기술의 발전으로 과거에 비해 훨씬 긴 터널이 만들어지고, 강은 물론 바다에도 긴 길이의 교량이 만들어지면서 도시 간 이동 시간이 줄어들었다. 이를 정확한 수치로 보면 도로의 주요 구조물인 교량(3,382km)과 터널(1,811km)의 전체 연장은 5,193km로, 포장도로(94,549km) 중 5.5%(교량 3.6%, 터널 1.9%)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도로시설물 중 교량 중에는 인천대교가 약 12km(11,856m)로 ‘09년부터 현재까지 계속해서 국내에서 가장 긴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터널 중에는 ’17년에 개통한 인제양양터널이 약 11km(10,962m)로 국내에서 가장 긴 것으로 조사되었다.
“전체 도로 중 고속국도는 4.3%”
도로의 상태는 어떨까? 전체 도로연장(110,091km) 중 포장도로는 94,549km(85.9%), 미포장도로는 7,320km(6.6%), 미개통도로는 8,222km(7.5%)로 집계되었다.
그리고 도로등급별로는 고속국도 4,717km(4.3%), 일반국도 13,983km(12.7%), 특별·광역시도 4,886km(4.4%), 지방도 18,055km(16.4%), 시도 29,441km(26.7%), 군도 22,989km(20.9%), 구도 16,020km(14.6%)로 시·군·구도가 전체의 6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자세히 확인하려면?”
정부의 이번 도로현황을 집계 결과 내용은 국토교통통계누리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세부내용은 도로현황정보시스템과 교량/터널현황정보시스템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사회 기본 시설에 대한 정부의 끊임없는 막대한 투자, 그로인해 우리는 과거에 비해 단축된 거리와 시간으로 더 효율적인 삶을 살 수 있게 되었다. 정부의 끊임 없는 분석과 효과적인 도로망 확충, 관리 및 보수로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대한민국 도로환경 여권이 만들어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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