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이유진 수습 기자] 단지 보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지게 만드는 꽃. 꽃집에 들어서면 색도 모양도 향도 꽃말도 제각각인 다양한 꽃들을 만날 수 있다. 그런데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꽃 외에도 난생 처음 보는 비주얼의 꽃들이 있다. 무궁무진한 꽃의 세계는 어디까지일까. 

첫 번째, 요염한 붉은 입술! 사이코트리아 엘라타

출처/위키미디어

빨간 립스틱을 바르고 입술을 내미는 듯, 매혹적이고 요염한 분위기를 풍기는 이 꽃은 사이코트리아 엘라타(Psychotria Elata)라 불리는 식물이다. 섹시한 외관으로 식물 수집가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으며 화려한 붉은 색으로 벌과 나비를 유혹한다.
 
‘입술 꽃’, ‘뜨거운 입술’, ‘창녀의 입술’ 등으로 불리는 이 꽃은 코스타리카와 콜롬비아 등 열대 아메리카의 숲 속에 서식한다. 그런데 이 꽃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붉은 입술은 사실 꽃이 아니라 꽃잎의 일부이다. 실제 꽃은 입술 안에서 자라나는데 빨간 입술 모양으로 꽃을 보호하고 있는 셈이다. 1991년 하멜(Hammel)이 처음 발견해 발표한 이 꽃은 현재 심각한 멸종 위기 종으로, 씨앗조차 찾을 수 없는 상태이다.

두 번째, 포대기에 싸인 아기의 형상! 앙구로아 유니플로라

출처/플리커

포대기에 폭 싸여 쌔근쌔근 자고 있는 작고 귀여운 아기의 모습이 떠올려지는 이 꽃은 앙구로아 유니플로라 (Anguloa uniflora)이다. ‘아기 침대 난초’, ‘보트 난초’, ‘튤립 난초’로 불리는 이 꽃은 남미의 콜롬비아, 에콰도르, 페루, 베네수엘라 등 해발 1400에서 2500미터인 고도의 습지에서 자란다.

앙구로아 유니플로라라는 이름은 18세기말 페루의 광산 책임자인 ‘돈 프란시스코 드 앙굴로’를 기리기 위해 그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앙증맞고 귀여운 외관과 달리 꽃에서는 계피향이 강하게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 번째, 활짝 웃는 꿀벌! 오프리스 봄빌리플로라

출처/위키미디어

꽃 한가운데 양팔을 벌리고 활짝 웃고 있는 꿀벌을 닮은 이 꽃은 오프리스 봄빌리플로라(Ophrys bombyliflora)라는 꽃이다. ‘꿀벌난초’, ‘흑란’ 이라고 불리는 이 꽃은 이름 역시 꿀벌을 뜻하는 그리스어(bombylios)에서 유래했다. 

말타, 호주, 영국 등 지중해 연안 지역 일부에 분포하고 있는 ‘오프리스 봄빌리플로라’는 페로몬을 생산하면서 곤충을 닮은 모양으로 꿀벌을 유혹하고, 나비에게 수분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