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디자인 최지민] 2018년 5월 마지막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비핵화 롤러코스터
남·북·미 정상이 북한 비핵화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는 가운데, 중국의 입장이 난처하게 되었습니다. 북·중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 협상 주도권을 미국과 대등하게 가지려 했지만, 미국이 다시 회담 가능성을 비추면서 주도권은 다시 미국에게로 넘어간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 비핵화 롤러코스터에서 떨어져 나간 중국 [시선만평])

2. 쓰레기 분리배출 방법
최근 ‘비닐대란’으로 부각된 쓰레기 분리배출 문제. 잘못된 재활용은 원활한 수거를 방해하고 오히려 인력과 자원을 낭비하는 원인이 됩니다. 재활용의 원칙을 알아보고 품목별로 어떻게 배출해야 하는지 한눈에 살펴보겠습니다. (올바른 재활용 쓰레기 분리배출 방법, ‘수거거부’ 막기 위한 원칙 [인포그래픽])

3. 선거운동 시작
지난 31일 부터 6·13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재보선의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됐습니다. 그러나 선거일이 다가오면서 일부 공무원들의 흑색선전, 비방 등 네거티브가 이미 난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부디 깨끗한 선거운동을 통해 국민들의 제대로 된 선택을 받기를 바랍니다. (선거운동 스타트! 다리 걸지 말고 잘 달려봅시다 [시선만평])

4. 달라지는 하반기 교통법규
오는 9월 말부터 많은 자동차 교통법규가 달라집니다. 변화하는 제도들을 잘 알아두고 그에 맞게 대처를 해야 손해를 막고 스스로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만큼 올 하반기부터 달라지는 주요 자동차 제도들을 알려드립니다. ([모터그램] 하반기 달라지는 교통법규, 안전벨트-자전거 단속범위 확대 / 심재민 기자)

5. 한의사 최인서
지난 4월 27~28일 펼쳐진 ‘2018 맥스큐 머슬마니아’대회에서 조금 특별한 직업을 가진 한 사람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허리통증이 극심해 시작한 운동으로 머슬마니아 선수까지 된 한의사 최인서를 인터뷰360에서 만나봤습니다. ([인터뷰360] 한의사 출신 머슬마니아 최인서, 대회 성공의 비밀은 애플힙 / 박진아 아나운서)

6. 조 말론(Jo Malone)
향기는 첫인상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해 많은 사람들이 향수를 이용합니다. 그 중 유니크한 향기로 두터운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향수 ‘조 말론(Jo Malone)’은 브랜드 명이 곧 창업자의 이름인데, 조 말론이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일까요? ([어바웃슈퍼리치] 럭셔리 향수 ‘조 말론’,뛰어난 후각 능력이 만든 상류층의 향)

7. 웨딩샤워
해외에서 결혼을 앞두고 하는 ‘브라이덜 샤워(Bridal Shower)’ 혹은 ‘웨딩샤워’를 어느 순간 우리나라에서도 준비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게 됐습니다. 결혼 직전의 여성에게 줄 선물을 갖고 모이는 축하 파티, ‘웨딩샤워’는 어떻게 유래한 것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카드뉴스] 결혼 전 여성들의 축하 파티 ‘웨딩샤워’, 어디서 시작됐을까?)

8. 동맥경화증
오래된 수도관이 녹이 슬고 그곳에 이물질이 침착하듯이 우리 신체도 오래되면 자연스레 그 기능이 쇠퇴하기 시작합니다. 그 중 혈관에 이물질이 쌓여 그 기능성이 퇴행하는 질병 동맥경화증은 어떤 병일까요? ([건강프라임] 미세먼지, 동맥경화증에 영향준다 / 김병용 기자)

9. 대리기사 방조죄
2016년 기준으로 대리운전 시장은 매출 3조원 규모로 성장했습니다. 시장이 커진 만큼 대리운전으로 인한 분쟁이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리운전 이용 중 발생할 수 있는 불미스러운 사건들, 특히 고객의 음주운전을 유발한 대리기사에 성립되는 죄를 알아보았습니다. ([보도국]고객의 음주운전 유발한 대리기사, 방조죄 성립할까? / 심재민 기자)

10. 호프 다이아몬드
상처 하나 없이 반짝이며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은 보석, 바로 다이아몬드입니다. 하지만 그중 소유자에게 불행과 죽음을 안겨주는 저주받은 보석이라 불리는 다이아몬드도 있는데요. ‘호프 다이아몬드’의 저주에 대해 알아봅니다. ([지식의 창] 대양의 심장, 아름답게 빛나는 ‘호프 다이아몬드’의 저주 / 김지영 아나운서)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