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지영/ 디자인 이정선] 지난 3월, 소비자, 학부모, 농민단체는 ‘GMO 완전 표시제’ 국민청원을 시작했고 한 달 만에 21만여명의 국민이 참여했다. 청와대는 이에 대한 답변으로 정부 입장에서 신중하게 판단할 수 있도록 정확한 조사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GMO가 무엇이기에 사람들은 이에 관심을 갖는 것일까?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유전자 변형 생물체. 본래의 유전자를 변형시켜 기존의 번식 방법으로는 나타날 수 없는 새로운 성질의 유전자를 지니도록 개발된 농산물들이 포함.

▶GMO 위해성 논란
-GMO 찬성: GMO 농산물을 먹어도 어떤 부정적 결과가 나오지 않았으며 많은 양을 수확할 수 있어 식량난 해결에 도움.
-GMO 반대: GMO가 인체에 유해하고 생태계 교란이 있을 수 있어 지속적인 관찰 필요.

▶GMO 재배 주요 국가
미국, 브라질, 아르헨티나, 인도, 캐나다, 중국, 파라과이, 파키스탄, 남아공, 우루과이, 볼리비아, 필리핀, 호주, 부르키나파소, 미얀마, 멕시코, 스페인, 콜롬비아, 수단, 온두라스 등.

▶국내 승인을 받은 식용 GMO 
①콩(대두)
-수입 식용 GM 콩의 대부분이 콩기름으로 가공. 남은 콩깻묵으로는 간장, 된장 등 장류 만들고 분리 대두단백은 라면 스프 등 가공식품들에 쓰임. 
②옥수수
-GM 옥수수 원료: 통조림과 옥수수유, 팝콘, 시리얼 등의 가공식품과 물엿, 올리고당 등 단맛 액체 시럽.
-GM 옥수수 추출 첨가물: 과자, 아이스크림, 탄산음료, 주스, 맥주, 빵 등에 첨가되는 ‘액상과당’과 소주, 막걸리 등의 인공감미료 ‘아스파탐’, 합성 비타민에 들어가는 ‘포도당’.
③면화
-면 제조용.
④카놀라
-샐러드드레싱, 과자, 마가린, 마요네즈, 참치 통조림 등에 사용.
⑤알팔파
-가축 사료용.
⑥사탕무 
-설탕용.

▶GM식품 표시제
유전자 변형 대두, 옥수수 등을 원재료로 제조/가공한 식품 중 유전자변형 DNA(단백질)가 남아있는 식품은 ‘유전자변형식품’이라고 표시.

우리나라는 현재 곡물자급률이 낮아 GMO 수입을 가장 많이 하는 나라 중 상위권에 속한다. 이에 따라 GMO 위해성 논란이 계속 되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GMO 표시제 확대를 약속한 바 있다. 국민들이 안전한 먹거리를 먹는 문제를 넘어 스스로 선택해 먹는 음식에 대한 알 권리가 제대로 이뤄지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