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작년 일본이 강행했던 야스쿠니 신사 참배로 불거진 워싱턴에서의 한국과 일본의 외교전이 또 한번 불붙을 예정이다.

일본이 지난 20일 '고노(河野)담화' 검증결과 발표 직후 워싱턴 조야를 상대로 자신들의 입장을 정당화하는 홍보전을 전개하자 한국은 공식 외교채널과 한인단체들까지 적극 가세해 일본 측 논리를 반박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주미 일본대사관은 본국 정부의 고노담화 검증결과 발표 이후 곧바로 일본 측의 입장을 담은 영문 설명자료를 작성해 워싱턴 싱크탱크 소속 학자와 전문가들에게 이메일을 전파하고 동북아 정책에 영향을 끼치는 의원 또는 보좌관들을 직접 만나 검증결과와 관련한 주요 내용을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에 앞서 주미 일본대사관은 지난 20일 국무부 등 미국 정부를 상대로 공식 설명기회를 가지기도 했다고 소식통들은 말했다.

이에 맞서 한국은 24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개최한 차관급 전략대화에서 이번 검증결과 발표에 대한 우리 정부의 강력한 우려를 피력했다.

미국을 방문중인 조태용 외교부 제1차관은 윌리엄 번즈 부장관과 회동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전략대화에서 일본정부의 고노담화 검증결과를 포함해 일본정부의 과거사와 관련된 여러 문제에 대해 논의가 있었다"며 "한국 정부의 입장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했다"고 전했다.

그는 미국으로 출발하기에 앞서 23일 벳쇼 고로(別所浩郞) 주한 일본대사를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불러들여 "아베 정부가 고노담화를 흠집내려 하면 할수록 오히려 아베 정부의 신뢰성과 국제적 평판만 상처입게 될 것이란 점을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고노담화 검증으로 인해 한인단체들도 적극 가세하고 있다. 미국 전역에서 풀뿌리 정치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시민참여센터(KACE, 대표 김동찬)는 지난 주말 고노담화 검증결과를 비판하며 미국 상·하원의원 전원에게 강경 대응을 촉구하는 서한을 발송했으며 한인 1.5세와 2세들의 정치모임인 미주한인협의회(CKA·회장 샘 윤)를 비롯한 단체들도 조만간 관련 성명을 내놓을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미국 정치권의 대표적인 친한파인 에드 로이스 미국 하원외교위원장과 '코리아 코커스' 공동의장인 로레타 산체스(민주·캘리포니아) 하원의원은 25일 조 차관과 면담하는 자리에서 이번 고노담화 검증결과와 관련해 일본 측 입장을 비판하는 입장을 표명한다고 알려졌다.

지난 2007년 미국 하원의 '위안부 결의안' 통과를 주도했던 마이크 혼다(민주·캘리포니아) 의원 등 다른 친한파 의원들도 조만간 입장을 표명할 예정이다.

지식교양 전문미디어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