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 / 디자인 이정선, 김미양] 2018년 5월 넷째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부처님 오신 날
지난 22일 지난해까지 석가탄신일로 불렸던 날이 부처님 오신 날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의 후보시절 공약으로 올해는 한글화된 이름으로 새롭게 탄생하는 부처님 오신 날을 맞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글 이름으로 새롭게 맞이하는 부처님 오신 날 [시선만평])

2. 종전선언
남과 북은 남북정상회담 ‘판문점 선언’을 통해 올해 안에 한반도에 ‘종전’을 선포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습니다. 이를 성사시키기 위해 여러 국가와 회담이 계획 중인데 이와 관련해 살펴보면 좋을만한 과거의 종전국가 사례들을 알아봅니다. ([카드뉴스] 한반도 ‘종전선언’, 참고할 만한 과거의 종전 사례들)

3. 중국의 위상 변화
다음 달 12일 열릴 예정인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주석에 통신장비 ZTE 제재 완화를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 때 패싱 우려를 했던 중국의 위상의 변화, 과연 북미회담에 어떤 결과를 가져오게 될까요?
(중국의 북미정상회담 끼어들기...어떤 결과를? [시선만평])

4. 오빠들의 군대부심
대한민국의 남성이라면 누구나 져야 하는 국방의 의무. 결코 짧지 않은 기간 동안 힘든 군 생활을 하다 보니 ‘무사히 국방의 의무’를 완료했다는 뿌듯함에 군에 대한 자부심, 일명 군대부심이 한동안 지속됩니다. 전역자들이 자랑하는 군대부심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세컷뉴스] 전역자들의 군대부심, 뭐가 더 강할까)

5. 김명민
KBS2 ‘우리가 만난 기적’(2018)이 첫 시작부터 호평을 받으며 연일 월화드라마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연기력으로는 정평이 나 있는 ‘김명민’이 2년 만에 드라마로 돌아와 안방극장을 압도하는 연기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명민좌’ 김명민은 어떤 배우일까요?
([시선★피플] 기적 같은 연기를 선보이는 배우 ‘명민좌’ 김명민)

6. 올바른 어획 수칙
인간의 먹거리 해결과 생산 활동, 그리고 여가를 위한 어획. 하지만 일부 불법 어획으로 인해 환경을 오염시키고 생태계를 파괴되고 있는데, 자연을 이용하는 것인 만큼 정해진 수칙에 따라 물고기를 잡아야 합니다. 올바른 어획 수칙과 유의해야 할 점을 알아봅니다. ([카드뉴스] 올바른 어획(낚시) 수칙, ‘욕심은 환경파괴와 안전사고를 부른다!’)

7. 차력쇼
‘차력’은 요즘에는 흔히 보기 힘들죠. 마치 영화 속 힘센 히어로들처럼 입에서 불을 뿜고, 여러 개의 뾰족한 못 위를 걷는가 하면 자동차를 끌기도 하는 차력쇼. 그 놀라운 모습,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퍼니타임] 보고도 믿기지 않아! 숨죽이게 되는 ‘차력쇼’ / 김지영 아나운서)

8. 다논 CEO 프랑크 리부
액티비아, 에비앙 등 유제품과 생수 제품으로 유명한 세계적인 기업 다논(Danone). 다논의 CEO 프랑크 리부는 아버지로부터 회사를 물려받은 이후 ‘다논’의 핵심가치를 더욱더 지키기 위해 몇 가지 과감한 변화를 시도했습니다. 과연 그가 추구한 변화는 무엇일까요? ([어바웃슈퍼리치] 다논 前 CEO ‘프랑크 리부’, 사회적 가치를 위한 변화와 도전)

9. 비중격만곡증
코막힘이 심할 경우, 이 질병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바로 ‘비중격만곡증’인데요. 방탄소년단의 리더 RM의 경우 비중격만곡증 수술을 하면서 잠시 휴식기를 가진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비중격만곡증은 어떤 질병일까요? ([건강프라임] 코막힘 심하다면 ‘이것’ 의심해 봐야 / 김태웅 기자)

10. 우편물
IT 기술의 발달로 메일/SNS 등 기반이 확고해졌지만, 지난해 국내외 우편/소포 물량은 15억6157만 건에 달했을 정도로 여전히 국내 우편물의 양은 어마어마한 수준입니다. 지금 순간에도 수많은 양이 오가는 대한민국의 우편물은 어떻게 분류될까요? (연간 15억 건의 대한민국 우편물, 종류와 분류 기준은? [인포그래픽])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