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성현]

◀MC MENT▶
안녕하세요. 김지영입니다. 거울 속 자신의 얼굴을 봤을 때, 혹은 사진에 찍힌 자신의 얼굴을 봤을 때 좌우 대칭이 잘 맞지 않는다고 생각해 본 적 있나요? 물론 사람의 얼굴이 완벽히 좌우 대칭일 수는 없는데요. 오늘 건강프라임에서는 얼굴 좌우 대칭이 맞지 않는 안면비대칭에 대해 알아봅니다.  

안면비대칭이란 쉽게 말해 얼굴에 정중선을 그어봤을 때 좌우가 같지 않은 것을 말합니다. 안면비대칭이 생기는 이유는 선천적인 것과 후천적인 것 모두 다 영향을 끼치는데요. 먼저 태어날 때부터 선천성 기형인 반안면 왜소증이 있습니다. 이는 좌우가 정말 다른 비대칭인데요. 귀가 없는 경우가 있고 관절도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후천적으로는 턱을 괴는 습관, 바이올린처럼 한쪽 턱을 계속 괴고 하는 악기 연주 등이 안면비대칭에 영향을 끼칩니다.

안면비대칭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코가 틀어진 비대칭, 눈높이가 다른 비대칭, 광대크기가 차이나는 비대칭이 있고, 턱 끝이 틀어져 있는 비대칭, 이것들이 다 합쳐져 있는 비대칭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안면비대칭인지 아닌지 간단하게 자가진단 하는 방법은 ‘이’했을 때 윗니의 정중선과 아랫니의 정중선이 맞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비대칭일 경우 대부분 틀어져 있죠. 이밖에 사진을 컴퓨터에 띄어놓고 모눈종이를 대보면 턱 끝이 어느 쪽에 있는지 입꼬리의 높이, 눈높이가 차이가 있는지 코는 한쪽으로 틀어져 있는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궁금해지는 점! 최근에는 비대칭 교정용 안면마스크와 같은 제품들이 시중에 팔리고 있기도 한데요. 이것이 효과가 있을까요?

◀의사 INT▶
중앙대학교병원 구강악안면외과 / 이의룡 교수
Q. 비대칭 교정용 안면마스크, 효과 있나?

- 효과가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을 해요.  경우에 따라서. 이분같이 턱이 완전히 틀어져 있는 비대칭이라면 효과가 없겠죠. 정말 뼈가 많이 틀어져서 또는 치아와 뼈가 많이 틀어져서 있는 비대칭은 효과가 없을 거예요. 하지만 약간의 연조직에 있는 비대칭이라면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아직 증명된 바는 없어요.

◀MC MENT▶
안면비대칭의 치료와 관련해 궁금한 점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안면비대칭은 치료가 필요한 걸까요? 전문가의 말에 의하면 반드시 꼭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 즉 누구나 비대칭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좌우가 똑같게 하기 위한 수술은 필요가 없습니다. 보통 스스로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또는 이가 많이 틀어져 있어서 씹는 것이 불편한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하죠.

다음, 수술 없이 안면비대칭 치료가 가능한가요?입니다. 어느 정도는 가능하다고 합니다. 턱이 틀어져 있으면 비대칭으로 보이기 쉽기 때문에 안면비대칭의 가장 큰 요소는 아래턱인데요. 턱이 틀어져 있는 것은 치아와 골격의 문제기 때문에 교정으로 어느 정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연조직 쪽의 치료를 통해서도 약간의 개선은 가능한데요. 하지만 시간이 오래 지나고 나서도 그 효과가 끝까지 유지 될 수 있는가는 아직 증명된 바가 없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안면비대칭을 치료할 경우 재발은 없는 걸까요?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턱이 틀어져 있는 경우 이를 제자리에 놓는 양악수술을 하는데, 흔하지 않게 관절이 틀어질 수도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안정적으로 잘 유지된다고 합니다.

만약 안면비대칭을 방치하면 어떻게 될까요? 비대칭이 더 심해지고 씹는 기능에 문제가 올 수 있습니다. 틀어진 턱 때문에 한쪽으로 씹는 편측저작을 하다보면 한쪽 근육이 긴장하게 되고 목이나 어깨 또는 전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죠.

그럼 안면비대칭을 개선하기 위한 생활습관은 무엇일까요?

◀의사 INT▶
중앙대학교병원 구강악안면외과 / 이의룡 교수
Q. 안면비대칭 개선위한 생활습관은?

바이올린을 하시는 분들은 ‘비대칭이 보통사람보다 더 있다’라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그 이야기는 바이올린을 계속 한쪽으로 하잖아요. 한쪽으로 턱을 괸다거나 그런 습관이 있다면 비대칭이 생길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거죠. 그래서 이런 습관, 괴더라도 한쪽으로만 괴지 말고 양쪽으로 괸다든지 그리고 씹는 것은 좌우로 골고루 씹으셔야 돼요. 한쪽으로 씹으면 한쪽에 있는 교근, 그러니까 씹기 근육이 발달을 하기 때문에 더 커질 수 있거든요.그래서 좌우로 골고루 씹는 습관이 좋습니다.

◀MC MENT▶
안면비대칭으로 인해 기능적으로 힘들고 또는 너무 확연히 틀어진 비대칭이라면 추후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연구 결과에 의하면 턱이 한쪽으로 4mm이상 틀어지지 않으면 전문가가 아닌 보통 사람들은 알아차리지 못한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경미한 비대칭이라면 누구나 있으니까 큰 스트레스를 받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까지 안면비대칭의 모든 것, 건강프라임이었습니다.

의상협찬 - 직장인들의 비밀 옷장 베니토 쇼핑몰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