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지영/ 디자인 이연선] 피부결점을 가려주고 피부색을 일정하게 해주는 파운데이션.과거 파운데이션의 색을 떠올리면 21호나 23호가 전부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사람의 피부톤은 천차만별이고 이에 맞는 피부표현을 원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여러 가지 색상의 파운데이션이 출시되고 있다. 하지만 간혹 자신에게 맞지 않는 색상의 파운데이션을 샀다가 돈만 버리는 일이 발생하고는 한다. 그렇다면 내게 맞는 파운데이션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 파운데이션 고르기 전 얼굴 톤 파악하기
-자신 얼굴의 넓은 면적 피부톤 파악하기

>>노란 피부톤은 핑크 또는 피치 베이스
>>홍조 혹은 여드름 등 붉은 피부톤은 옐로우 또는 옐로우베이지 베이스
>>칙칙한 피부톤은 밝은 색상과 어두운 색상의 2가지 파운데이션 섞어 바르기
- 이때 밝은 색상에 어두운 색상을 섞어가며 바르는 것이 필요
- 2가지 색상을 사기 부담스럽다면 파운데이션은 피부톤과 비슷한 색으로, 수정용 에어쿠션을 한톤 밝은 색으로 사용

▶ 파운데이션의 종류 파악하기
-리퀴드 파운데이션: 수분 함량이 많아 촉촉하고 부드러워 건성피부에 적합. 하지만 커버력과 지속력은 약함.
-크림 파운데이션: 수분 보다 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건성피부에 적합. 커버력과 지속력은 높지만 뭉치거나 들뜨기 쉬움.
-스틱 파운데이션: 오일 함량이 높아 지성피부는 사용에 주의. 부분적 피부 트러블 커버에 용이.
-스프레이 파운데이션: 분사형으로 입자가 고와 매끈한 화장이 가능. 색상 블렌딩이 쉽지 않으므로 색상 선택 시 주의.
-파우더 파운데이션: 빠른 시간에 화장이 가능하고 유분, 피지 분비 커버에 용이. 건성피부에는 가루가 날릴 수 있으니 주의.

▶ 파운데이션 고를 때 tip
-손등이 아닌 턱선에 파운데이션을 발라 목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지 확인
-호수가 동일해도 타브랜드, 커버력/지속력에 따라 색상이 다르니 확인 필요. 보통 커버력/지속력 높은 제품일수록 색상이 더 밝게 느껴짐.
-병에 담겨 있는 파운데이션의 경우 실제 색상보다 어두운 경우가 대개라 원하는 색상보다 한 톤 밝은 색으로 선택.

★ 파운데이션 호수가 뜻하는 것은?
-두 자리 숫자 중 앞자리 숫자는 색상을 뜻하고 뒷자리 숫자는 밝기를 나타냄.
>>10호(핑크), 20호(베이지), 30호(브라운). 여기에 1~3의 숫자를 붙여 밝기를 나타냄.

- ex) 11호, 12호, 13호는 핑크베이스 파운데이션이며 숫자가 커질수록 어두운 색상.
>>화장품 브랜드마다 국가마다 파운데이션 호수의 뜻은 다를 수 있다.

나에게 맞는 파운데이션 고르는 법을 알아보았다. ‘이것이 정답이다’라는 것은 아니지만 내 피부톤, 특징에 관심을 갖고 이를 참고해 자신에게 맞는 파운데이션을 고르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