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왕자루이(王家瑞)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장이 미국을 방문하여 존 케리 국무장관과 만나 북한문제를 중점적으로 논의했다고 미 국무부가 7일(현지시간) 공식 발표했다.

젠 사키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전날 두 사람의 회동 사실을 공식적으로 확인하고 "논의의 초점은 북한이었다"고 전했다.

젠 사키 대변인은 또한 "두 사람은 북한 문제를 비롯해 미·중관계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미국 정부가 케리 장관과 왕 부장 간에 회동의 주요의제가 북한문제였다고 확인됨에 따라 두 사람이 구체적으로 어떤 대화를 주고받았는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왕자루이 부장은 지난 5일 정당간의 교류를 명분으로 워싱턴DC에 방문했으며 케리 장관을 비롯한 미국 행정부와 의회 인사들과 만남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왕 부장은 특히 북한 노동당과 중국 공산당 고위층 간의 메신저 역할을 맡고 있는 인물이라는 점에서 북한의 4차 핵실험 대비와 6자회담 재개 등 한반도 현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왕래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왕자루이 부장은 2000년대 초부터 북한을 수시로 왕래하며 중국 지도부의 의중을 평양에 전달하는 역할을 해오고 있다. 2004∼2008년에는 평양을 방문해 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의 친서를 직접 전달했으며 교착에 빠진 6자회담을 회복시키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지식교양 전문미디어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