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일본과 러시아 등 6개국의 국가신용등급이 강등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28일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무디스·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피치 등 이른바 3대 국제신용평가사 중 두 곳 이상에서 '부정적' 신용등급 전망을 받은 국가는 모두 6개국으로 집계됐다.

이들 국가는 일본, 러시아, 우크라이나, 남아프리카공화국, 터키, 아르헨티나다.

따라서 3사 중 두 곳 이상이 부정적으로 전망한 국가는 신용등급 강등 가능성이 상당히 크다고 볼 수 있다.

일본은 S&P·피치로부터 부정적 전망을 받은 상태로, S&P는 막대한 정부부채를 안은 일본의 재정상태가 동일 신용등급 국가 중 가장 취약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피치도 아베노믹스 구조개혁으로 성장률이 개선될지 불확실성을 반영해 부정적 전망을 부여했다고 설명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의 여파로 모두 강등 후보로 지목됐다.

러시아의 경우 최근 3사 모두가 부정적 전망을 내렸다가 먼저 S&P가 지난 25일 'BBB-'로 강등했다.

S&P는 러시아 경제가 둔화하는 가운데 이미 심각한 자본 유출이 우크라이나 사태로 더 심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우크라이나도 3사 모두로부터 부정적 전망을 받아 향후 강등이 유력시된다.

이밖에 남아공은 무디스·S&P, 터키는 무디스·S&P, 아르헨티나는 S&P·피치가 각각 부정적 전망을 부여했다.

이들 국가는 신흥국 전반의 경제 둔화 추세에다 각자 정치적 불안까지 겹치면서 신용등급 강등 후보군에 꼽혔다.

국제금융센터는 이 중 특히 러시아와 터키는 강등되면 투자적격등급(Baa3/BBB-)에서 투기등급(Ba1/BB+)으로 떨어지므로 이들 국가의 불안 발생 가능성에 유의해야 한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지식교양 전문미디어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