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8년 3월 셋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루게릭병
지난 14일 영국의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 박사가 76세를 일기로 별세해 전 세계가 애도를 보내고 있습니다. 스티븐 호킹 박사는 우주 물리학자로 블랙홀과 관련한 우주론과 양자 중력 연구에 기여했으며, 또 ‘우주의 완전한 이해’를 목표로 대우주에 대한 상대성 이론과 소우주에 관한 양자 이론을 통합하는데 몰두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루게릭병을 앓고 있어 더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루게릭 병이란 근육이 서서히 마비되는 근위축성측삭경화증(ALS)을 말합니다. (스티븐 호킹 박사 타계, 55년간 앓은 루게릭병이란? [지식용어]) 

2) 샤프파워
최근 몇 년간 경제, 군사 등 다방면에서 중국의 성장세가 두드러지면서 기존의 강대국들이 중국의 샤프파워(Sharp Power)를 우려하고 있습니다. 샤프파워(Sharp Power)란, 회유와 협박은 물론 교묘한 여론 조작 등을 통해 비밀스럽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군사력과 경제력을 앞세워 영향력을 과시하는 ‘하드파워’와 문화를 이용한 영향력 행사인 ‘소프트 파워’와는 사뭇 다른 개념입니다. (유인, 매수, 협박, 가짜뉴스 ‘샤프파워’...알게 모르게 퍼지는 독 [지식용어])

3) 문화지체현상
최근 사회는 잠시만 한눈을 팔아도 엄청나게 많은 변화가 이뤄지는 세상입니다. 다양한 기술의 발전과 변화하는 사회분위기에 사람들도 적응을 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해서 크고 작은 문제들이 생기곤 하는데요. 이처럼 문명, 문화 등 물질문화의 발전 속도에 사람들의 인식이나 제도 등 비물질문화 현상이 따라가지 못해 바뀐 세상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것을 ‘문화지체현상’이라 합니다. (변화하는 사회에 따라가지 못하는 제도와 인식...‘문화지체현상’ [지식용어])

4) 백색증
한 상담 방송에서 딸이 백색증을 앓아 다른 이들에게 차가운 시선을 받고 있다는 사연이 올라오면서 이슈가 되었습니다. 백색증(알비니즘, albinism)이란 말 그대로 눈이나 피부가 하얗게 보여서 붙여진 이름으로 멜라닌 합성이 결핍되어 나타나는 선청성 유전질환이죠. 엄밀히 말해 하얗게 변하는 것이 아닌 피부, 털, 눈의 색소가 감소되거나 사라지는 것을 의미하며 그 정도는 환자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하얀 머리와 피부와 눈...다름이 아닌 개성, 백색증 [지식용어])

5)혐오표현 규제법
한국 여성을 비하하는 ‘김치녀’나 한국 남자의 줄임말인 ‘한남’과 벌레의 합성어인 ‘한남충’, 노인들을 비하하는 ‘틀딱충’ 등 혐오표현 표현들. 이러한 혐오표현들은 특정인이나 불특정 다수에게 사용되어 개인이나 집단에게 상처를 주고 있는데요 이에 최근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이 온라인상에서 사용되는 혐오성 표현들에 대해서 그 기준을 명확히 규정하여 금지하고 혐오표현의 피해자를 구제 조치하는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한 ‘혐오표현 규제 법안’을 발의했습니다. (‘한남충’, ‘김치녀’ 등 사용하면 벌금? ‘혐오표현 규제법’ [지식용어])

6)수면자 효과
미신은 믿지는 않지만 은근히 신경이 쓰이죠. 누구에게 들었는지 기억도 나지 않는 말들이 어떤 상황이 되면 떠오르게 되는데요, 이는 바로 ‘수면자 효과(sleeper effect)’ 때문입니다. 수면자 효과(sleeper effect)는 정보의 지속성과 관련해 나타나는 수용자들의 태도 변화를 의미합니다. 신뢰성이 낮은 출처의 정보에 대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믿게 되는 것을 말하죠. 여기서 수면자 효과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는 정보에 대한 출처와 전달자가 마치 꿈을 꾼 것처럼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정치인들의 노이즈 마케팅은 일종의 수면자효과 [지식용어])

7)장발장 은행
먹고 살 돈이 없어서 범죄를 저지른 이른바 ‘생계형’ 범죄자에게는 대부분 벌금형이 처해집니다. 하지만 돈이 없어 범죄를 저지른 사람이라 이 벌금도 내지 못하게 되고 결국 교도소에서 강제노역을 하게 됩니다. 이런 악순환을 막기 위해 인권연대의 책임 하에 운영되고 있는 ‘장발장 은행’이 있습니다. ‘장발장 은행’은 죄질이 나쁘거나 위험해서가 아니라 오직 벌금을 낼 형편이 못 되어서 교도소에 갇히는 사람의 숫자를 줄이기 위해 무이자, 무담보로 벌금을 대여해 주는 은행을 말합니다. (생계형 범죄자에 기회와 믿음을 주는 ‘장발장 은행’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