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성현]

◀MC MENT▶  
안녕하세요. TV지식용어(시사Ya)의 박진아입니다. 즐겁게 비행을 하다가 ‘이것’이 있을 경우 안전벨트에 불이 들어오면서 모두 착석하라는 안내방송이 나옵니다. 바로 난류 때문입니다. 난류는 심할 경우 큰 비행기 사고를 일으키기도 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난류는 무엇이고, 또 어떤 종류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NA▶
난류는 유체역학에서 정의된 용어로, 유체의 각 부분이 시간적이나 공간적으로 불규칙한 운동을 하면서 흘러가는 것을 말합니다.

난류는 크게 뇌우난류와 청천난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뇌우난류는 적란운 주위에 나타나는 난류를 말 합니다. 주로 구름의 내부나 아래 외부에서 발생하는데, 가장 강력한 뇌우난류는 구름 내부에서 발생하죠.

뇌우난류의 강도는 뇌우 구름의 발달과 관련이 있습니다. 뇌우 구름이 만들어 질 때(적운단계)는 상승기류가 강하다가 성숙단계에서는 상승기류와 하강기류가 함께 존재하게 됩니다. 이때 강한 비가 내리는 것이고, 비가 내린 이후 그 지역에서 하강기류가 가장 강하게 나타나면서 약한 비가 내립니다.  

뇌우난류는 적운이 형성된 위치, 발달정도, 소멸단계에서 동반되는 비의 위치 등을 통해 미리 예측할 수 있지만, 소멸단계에서 비가 지표에 도달하기 전 증발되는 경우도 있고 이때는 하강기류가 눈에 보이지 않아서 조종사가 대처를 못해 큰 항공기 사고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다음은 청천난류인데요. 청천난류는 구름 한 점 없는 맑은 날씨에 발생하는 난류입니다. 이를 흔히 ‘마른 하늘의 날벼락’이라는 말로 표현하기도 하죠. 청천난류가 생기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 인데요. 우선 강한 기류가 산맥을 넘을 때 그 산맥 주변 바람의 아래쪽에 강한 회오리바람이 생기면서 발생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 원인은 제트기류 때문인데요. 제트기류란 대류권의 상부 또는 성층권의 하부에서, 좁은 영역에 거의 수평으로 집중하는 강한 기류를 뜻합니다.

◀MC MENT▶  
비행기를 탑승하고 있었을 때, 난류를 만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난류 지역을 통과할 때 승무원의 안내에 따라 좌석에 앉아 좌석벨트를 착용하고 앉아야 합니다. 또한 기체가 심하게 흔들릴 때 수하물 추락으로 인해 다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휴대 수하물은 선반 안에 넣어 두거나 앞좌석 밑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헤어메이크업 - 승무원, 아나운서 전문 메이크업 ‘바비스토리’
의상협찬 - 직장인들의 비밀 옷장 베니토 쇼핑몰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