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의 러시아 군사 요충지' 국제사회가 크림반도에 집착하는 이유
'최적의 러시아 군사 요충지' 국제사회가 크림반도에 집착하는 이유
  • 보도본부 | 김범준 PD
  • 승인 2014.03.21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Ya 81회]

◀MC MENT▶
안녕하세요. 시사Ya의 박진아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서 크림반도 사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크림반도 사태란 <크림반도내의 친러파와 친EU파의 갈등, 나아가 크림반도를 둘러싼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영토분쟁>을 의미합니다.

그럼 대립의 요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더 많은 구독자가 볼 수 있도록 손가락을 눌러주세요~*

◀NA▶
러시아가 크림반도를 노리는 이유는 지정학적 이유가 큽니다. 터키 북부 및 지중해와 이어져 있는 크림반도는 중동이나 발칸반도 지역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서 반드시 세력 범위로 넣어야 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지난 230년간 러시아는 크림공화국 남부 항구도시인 세바스토폴에 자국 함대를 주둔시켜왔습니다.

겨울이면 해안 대부분이 얼어붙는 러시아에게 크림반도는 중요한 군사요충지입니다. 하지만 소련이 해체되면서 흑해함대 통제권을 누가 갖느냐의 문제가 생겼고, 이에 지난 1995년 흑해함대 분할 소유에 합의 한 후,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게 돈을 주고 2017년까지 빌립니다. 그만큼 크림반도는 지정학적으로 러시아에 중요한 곳인 겁니다.

지난 16일 크림반도 주민투표결과 96.8%가 러시아 귀속에 찬성했고, 이에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크림자치공화국의 ‘러시아 합병 조약’에 서명했습니다.

이런 푸틴의 행동에 서방 국가들은 명백한 국제법 위반이라며 추가 제재를 경고하고 나섰고, 러시아를 제외한 나머지 G7과 EU정상들은 다음주 네덜란드에서 열리는 핵안보 정상회의에서 이번 사태를 집중 논의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MC MENT▶
그동안 러시아는 사실상 유럽의 가스 공급을 지배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경제적 이해관계로 인해 유럽이 큰 제재를 못했었는데, 미국이 대신 공급해주겠다고 나선 상황입니다.

복잡한 이해관계로 얽혀있는 크림반도 사태. 국제적인 큰 충돌 없이 경쟁이 아닌 공생하며 살길 바라봅니다.


<BGM>
“One more” Cucking
“Aie Wa” Maljonic
"The Descent" Kevin MacLeod (incompetech.com)
Licensed under Creative Commons: By Attribution 3.0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3.0/

 

지식교양 전문미디어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