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부조리가 구조화되면 비정상이 정상으로 탈바꿈한다. 안현수(29·러시아명 빅토르 안)도 그 피해자 중 한 명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13일 경기도 안산의 서울예술대학교에서 열린 교육부·문화체육관광부 신년 업무보고에서 "러시아로 귀화해 이번 소치동계올림픽에 출전한 안현수 선수의 문제가 파벌주의, 줄 세우기, 심판 부정 등 체육계 저변에 깔린 부조리와 구조적 난맥상에 의한 것은 아닌지 되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안 선수는 쇼트트랙 선수로서 최고의 실력을 가지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꿈을 펼치지 못하고 다른 나라에서 선수 활동을 하고 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쇼트트랙의 난맥상은 한국체육대학(한체대)과 비한체대 출신 코치들 간 '파벌 싸움'에서 비롯됐다. 한국 쇼트트랙이 뛰어난 성적을 내면서 파벌 싸움은 더욱 깊어졌고, 세계대회 우승보다 국가대표 선발전을 통과하는 것이 더 어려울 정도였다.

 
이 때문에 올림픽 메달이나 아시안게임 금메달을 따 병역을 해결해야 하는 선수들과 그 코치들 사이의 이해관계 속에서 담합(짬짜미)이 암암리에 이뤄졌다.

이 문제는 2006년 세계쇼트트랙선수권 개인종합 4연패를 차지했던 안현수의 아버지 안기원씨의 폭로로 처음 세상에 알려졌다. 당시 안씨는 "상대 파벌의 코치와 선수가 짜고 1000m와 3000m에서 현수의 1위를 막았다"며 폭행설까지 주장했다. 안현수는 한국체대 출신이지만 비한체대 코치를 따랐고, 이 논란은 2010년 세계선수권에 이정수가 불참하면서 크게 불거졌다.

이정수는 "발목을 다치지 않았고 코치들이 '부상 때문에 출전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사유서를 쓰게 했다"고 폭로했다. 대한빙상경기연맹은 이정수, 곽윤기 두 선수와 전재목 코치를 조사해 밴쿠버올림픽 대표선발전에서의 담합 사실을 밝혀냈다.

하지만 그보다 근본적인 이유는 쇼트트랙에 횡행하던 구조적 부조리가 드러났는데도 올림픽 메달에만 급급해 미봉책으로 일관했던 연맹의 안이한 대응에 있었다는 지적이다.

지식교양 전문미디어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