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경찰이 KT의 자회사인 KT ENS 협력업체의 최소 3천억원대 사기대출 사건과 관련하여 11일 협력업체들에 대한 전격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지방경찰청 경제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서울 강남구 역삼동과 인천 부평구 청천동 등에 소재하고 있는 6개의 협력업체 사무실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경찰은 이들 업체 사무실에서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회계 관련 장부 등의 서류를 증거로 확보했다. 이와 동시에 경찰은 잠적한 협력업체 사장 4명의 행방을 쫓고 있다.

▲ kt ens

KT ENS 부장 김모(51.구속)씨와 함께 주도적으로 대출 사기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진 협력업체 사장 1명은 지난 3일 홍콩으로 도주했으며 다른 3명도 비슷한 시기에 자취를 감춘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다른 사장 1명은 이미 경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고 나머지 1명은 오는 12일 출석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는 협력업체 사장과 함께 홍콩으로 달아났다가 홀로 귀국해 지난 6일 경찰에 체포됐다.

경찰은 김씨가 매출채권을 위조해 협력업체가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준 금액은 2천300억원이라고 진술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금융감독원은 사기 대출 총액이 4천억원을 넘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들 업체는 대출을 받은 금액 일부를 기존 대출금을 갚는 '돌려막기'에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금감원이 파악한 대출 잔액은 2천800억원이다. 이에 피해를 본 은행은 총 16곳에 달하며 경찰은 지금까지 7곳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경찰은 당초 KT ENS의 고발장을 접수해 수사에 착수했으나 일부 은행과 금감원이 검찰에 고발해 사건이 검찰로 넘어갈 가능성도 있다.

경찰 관계자는 "사기대출 금액은 16개 은행에 대한 조사를 다 해봐야 윤곽이 나올 것 같다"며 "피해액은 조사가 진행될수록 불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김씨는 경찰 조사에서 "직원들이 자리를 비우는 점심시간대를 이용해 몰래 법인 인감도장을 사용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밝혀졌다.

 

지식교양 전문미디어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