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 / 디자인 이연선, 정현국] 철분뿐만 아니라 상당히 많은 영양이 함유되어 있는 바다의 우유 굴은 바다의 맛과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음식입니다. 겨울 제철음식 굴을 활용한 영양만점 음식들과 그 효능을 소개합니다.

▶ 먹는(조리) 방법 
- 굴무침 : 물에 헹군 굴을 끓는 물에 20초간 데친다. 큰 보울에 채썬 무와 양념재료를 먼저 넣고 버무린 후 굴을 넣고 살살 버무린다. 접시에 담고 통깨를 뿌린다.
- 굴 미역국 : 찬물에 불린 미역을 씻어주고 2~3cm길이로 잘라준다. 미역, 다진 마늘, 국간장을 넣고 무친다. 냄비에 들기름을 두르고 미역을 넣어 볶은 후 물을 넣고 끓인다. 마지막으로 굴을 넣고 센불로 끓이고 후춧가루 조금 뿌리면 완성.
- 굴 죽 : 물과 쌀을 담고 30분간 불린다. 냄비에 다시마, 물, 소금을 적당히 넣고 끓여 육수를 만든다.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불린 쌀을 넣어 볶는다. 다시마 육수를 넣고 20분 끓은 후 시금치, 굴, 다진 파와 마늘을 넣고 또 5분간 끓인다. 기호에 따라 소금으로 간하면 완성.

▶ 기본정보 
구입요령 : 살은 패주가 뚜렷하게 서 있는 것, 둥그스름하고 통통하게 부풀어 있는 것이 신선하다.
보관온도 및 기간 : 1~5℃에서 2일. 
보관법 : 껍질손질한 굴을 비닐에 담고 바닷물을 넣은 다음 밀봉하여 얼음을 채운  스티로폼 박스에 굴을 담아 냉장고에 깊숙이 보관한다.

▶ 효능
① 노화 방지 : 굴에는 체내 흡수 시 NK세포를 활성화시켜 유전자와 세포구성을 돕는 ‘핵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준다.
② 콜레스테롤 개선: 타우린이 많아 콜레스테롤을 내리거나 혈압 저하에 도움 된다.
③ 빈혈 예방: 철분 이외에 구리도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 좋다.

▶ 손질법 
무를 간 즙에 굴을 넣어 오물이 흡수되도록 한 후 체에 받쳐서 물에 2~3회 헹군 뒤 조리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