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제4이동통신 사업권 허가여부가 다음달이면 판가름날 예정인 가운데, 한국모바일인터넷(KMI)이 통신 공공성을 강조하며 다시 한 번 허가를 촉구하고 나서고 있다. KMI는 허가를 받을 경우, 내년 4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하며 저렴한 단말기로 통신요금 부담 줄이기에 본격적으로 나선다는 목표다.

KMI(대표 공종렬)는 5일 서울시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용자와 통신기업, 국가에게 모두 도움이 되는 통신사업을 시작하겠다"며 강조해 발표했다.

제4이통 사업에 다섯 번째 도전하는 KMI는 중국을 비롯해 전 세계에서 제2의 표준으로 떠오르고 있는 LTE-TDD 방식을 채택했다는 점에서 과거에 비해 제4 이통 선정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다. 이 회사는 지난해 말 미래창조과학부에 기간통신사업자 허가신청서를 제출한데 이어, 이달 말 주파수할당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미래부의 병행심사를 거쳐 다음달 초에는 허가여부가 판가름날 것으로 예상된다.

KMI는 사업허가를 받을 경우, 내년 4월경에 수도권과 광역시 지역에서 LTE-TDD 상용서비스를 시작하고 내년 7월까지 전국망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유무선 구분 없는 월 3만원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출시해 가계통신비 부담을 30% 가까이 줄인다는 목표다. 또한 보조금 문제로 홍역을 앓고 있는 단말기 시장과 관련해서도 구글 넥서스 급의 필수기능만 담은 40만원대의 단말기를 제조사와 협의해 출시, 구입부담을 줄인다는 목표다.

지식교양 전문미디어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