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지영/디자인 이연선]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 따르면 쌍둥이 출생아가2010년 1만 2068명에 비해 2016년 1만 4579명으로 꾸준히 증가하였다. 전체 출생아는 점차 감소해 저출산 문제가 사회적 이슈지만 쌍둥이 출생은 점차 늘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산모 출산연령이 높아지면서 난임 부부들이 늘고 있고 이 때문에 시험관시술로 쌍둥이 임신이 증가한 사회현상이 반영된 것이다.

한편 이로 인해 쌍둥이 임신 시 일반 단태아 임신보다 무엇을 더 주의해야 하는지 궁금해 하는 산모들이 많다. 지금부터 쌍둥이 임신 시 체크해야 할 사항들을 궁금증으로 알아보자.

첫 번째 궁금증, 쌍둥이 임신 시 특별히 더 받아야 하는 검사가 있을까?
- 자연적으로 쌍둥이 임신이 이뤄지기도 하나 대개 시험관 시술로 쌍둥이 임신이 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이런 경우는 고령 임신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혈액 검사나 기형아 검사 등의 항목이 더 많아진다. 또한 조산의 위험성이 높아 자궁 경부 길이를 재는 초음파 검사가 필요하다.

두 번째 궁금증, 보통 임산부와 달리 쌍둥이 임산부에게서 나타나는 몸의 변화는 무엇일까?
- 쌍둥이 임신의 경우 훨씬 배가 많이 나오고 허리 통증이 심해진다. 또한 혈액 순환이 보통 임산부보다 잘 안 돼서 팔다리가 저리는 증상이 심하다. 그밖에 골반통이나 치골통이 보통 임산부보다도 더 심하다. 이렇게 불편한 증상들로 인해 불면증, 변비나 요실금도 더욱 흔히 발생한다.

세 번째 궁금증, 쌍둥이 임신 시 주의해야 할 생활습관에는 무엇이 있을까.
- 쌍둥이 임신의 경우 조산의 위험성이 있어 장시간의 노동이나 육체적 활동은 좋지 않다. 하지만 기본적인 일상생활은 가능하다.

네 번째 궁금증, 태아가 2명이니 무엇이든지 두 배로 먹어야 할까?
- 꼭 두 배로 먹을 필요는 없다. 하지만 고령 임신인 경우가 많고 빈혈 발생 가능성이 높아서 엽산과 철분의 섭취량을 증가시키는 것이 좋다.

다섯 번째 궁금증, 쌍둥이 임신 시 주의해야 하는 합병증은?
- 앞서 언급했듯 고령 임신인 경우가 많아 임신중독증, 임신성 고혈압 등의 빈도가 증가하고 조산의 위험성이 높다. 따라서 수시로 검진을 받고 균형 잡힌 영양 섭취, 긍정적인 사고, 몸무게 조절 등이 필요하다.

마지막 궁금증, 쌍둥이 분만은 자연분만과 제왕절개 중 무엇이 나을까?
- 어떠한 분만 방식이라도 큰 차이는 없다. 하지만 태아의 위치로 인해서 제왕절개로 분만하는 경우가 흔하다.

쌍둥이 임신은 의학적으로 고위험 임신에 해당하므로 정기 검진을 더욱 자주 다니는 등 일반 산모에 비해 더 많은 관찰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쌍둥이를 임신하게 되면 주위에서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많은 배려가 필요할 것이다.

*자문: 강남병원 산부인과 박영수 진료과장

-전문분야
부인종양 (자궁근종, 난소낭종)
요실금 및 부인성형수술
복강경수술
산전검사 및 임신관리

-약력
서울대 의학대학 졸업
(전공의) 서울대병원 산부인과
(전임의) 서울대병원 산부인과 부인종양학
미래와희망산부인과 병원

-학회
대한부인종양학회 정회원
대한부인종양연구회의학 저널 편집인
아시안 부인종양학회 정회원
대한콜포스코피 학회 정회원
대한산부인과내시경학회 정회원
대한모체태아의학회 정회원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