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회의장은 임시국회를 하루 앞둔 오늘(29일) 법사위/행안위 등 4개 관련 상임위원장들에게 화재예방 및 소방안전 관련 법률안의 조속한 처리를 당부하는 서한을 보냈다. 

정 의장은 서한에서 "충북 제천에 이어 경남 밀양에서 또다시 많은 희생자를 낸 화재 참사가 발생해 유가족을 비롯한 국민의 슬픔과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면서 "국회를 대표하는 의장으로서 이러한 상황을 예방함에 있어 입법적/제도적으로 미흡한 점에 대해 다시 한 번 깊이 성찰하게 된다"고 말했다.

[사진_정세균 국회의장 블로그]

이어 “현재 국회에 제출되어 있는 화재예방 및 소방안전 관련 법률안은 총 34건에 달한다”면서 “참사 재발 방지를 위해 우리 국회가 더 큰 책임감을 가지고 안전입법을 서둘러야 한다”고 전했다.

정 의장은 끝으로 “민생을 위한 입법 활동이 국회의 본령과 책무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면서 “더 이상 국회가 책임을 방기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법률안의 신속한 통과를 위한 노력을 당부했다. 

한편, 현재 국회에 제출된 화재예방 및 소방안전 관련 법률안은 소방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 등 총 34건으로 법사위 계류 5건(전체회의 계류 5건), 관련 상임위 계류 29건(대안폐기 예정 3건)으로 집계됐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