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리비아에서 근무하는 한석우(39) 코트라 트리폴리 무역관장이 19일(현지시간) 퇴근길에 무장괴한들에 피랍됐다. 리비아에서 한국인이 피랍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일 외교부와 코트라에 따르면 한 관장은 19일 오후 5시30분(한국시간 20일 오전 1시30분)경 퇴근하던 중 트리폴리 시내에서 개인화기 등으로 무장한 괴한 4명에 의해 납치됐다.

한 관장은 피랍 당시 이라크인이 운전하던 차량을 타고 있었고, 괴한들은 자신들의 차량으로 한 관장이 탑승한 차량을 추월해 앞을 막고 강제로 정차시킨 뒤 한 관장을 납치한 것으로 전해졌다.

괴한들은 운전사는 두고 한 관장만 자신들의 차량에 태운 뒤 서쪽으로 도주했으며, 이라크인 운전사는 사건 발생 직후 주리비아 한국대사관에 피랍사실을 알렸다.

 
주리비아 한국대사관은 즉각 리비아 외교부와 국방부, 정보부, 경찰 등 관계 기관과 지역 민병대 등을 접촉해 피랍자의 소재를 파악하는 한편 안전한 석방을 위한 협조를 요청했지만 아직 한 관장의 소재는 파악되지 않고 있으며 납치범과 접촉도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납치 배경에 대해서도 파악이 되지 않았다"며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 당국자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모든 채널을 동원해서 정보를 수집하고 협조 요청을 하고 있다"면서 "가능한한 최대한 신속히 안전하게 석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리비아에는 551명의 우리 교민이 체류중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시사교양 전문미디어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