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디자인 이정선, 정현국] 2018년 1월 첫째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음주운전
타인의 재산과 생명까지도 위협하는 음주운전. 때문에 음주운전을 예비 살인이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음주운전에 대한 단속이 늘고 사회적 비난의 목소리도 높지만 여전히 근절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시선뉴스 모터그램은 도로교통공단의 협조를 받아 음주 운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한 방송을 제작했습니다. 확인해보시죠.  ([단독_모터그램] 의외의 곳에서 걸리는 음주운전, 도주하면 어떻게 되나?)

2. 삼재
새해가 밝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희망과 안전을 기원할 텐데요. 바로 이맘때 꼭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있습니다. 미신이지만 궁금한 이야기 바로 ‘삼재(三災)’입니다.9년을 주기로 돌아오는 3가지 재난 혹은 화를 말하는 삼재는 왜 조심해야하는 해인지, 지식용어를 통해 확인하시죠. (알면 신경 쓰이는 삼재, 올해는 무슨 띠? [지식용어])

3. 무술년
2018년이 밝았습니다. 매해가 되면 올해는 무슨띠의 해인지 궁금해지는데요. 올해는 개띠! 그것도 황금개띠 무술년의 해이죠.  육십간지의 35번째 해인 황금개띠 무술년은 어떤 의미가 있는지, 또 올 한 해 주요한 소식들을 알아보도록 할까요?  ([TV지식용어] 황금개띠 무술년, 개띠의 성격은?)

4. 노예시장
“1100디나르!, 1200디나르(약 90만 원)!” 북아프리카 리비아 트리폴리 근교의 한 시장에 사람들이 모여 외치는 소리입니다. 갈수록 높은 숫자를 외치는 사람들. 자신이 낙찰을 받기 위해 경매를 진행하는데요. 곧이어 거래가 이루어지는데, 거래의 대상은 물건이 아닌 사람입니다. 리비아에서 인간을 경매하게 된 배경을 카드뉴스에서 확인하세요. ([카드뉴스] 크고 힘센 ‘사람’ 팝니다, 리비아의 21세기 ‘노예시장’)

5. 핵버튼
지난 4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핵버튼 트윗’이 화제였습니다. ‘핵버튼 트윗’이란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신년사에서 언급된 핵 버튼에 대해, 트럼프가 자신의 것이 더 크다고 답변한 SNS 글인데요. 이에 대해 유치하다는 여론의 비판이 거셌는데요. 트럼프와 김정은의 유치한 언쟁을 만평을 통해 확인하세요. (트럼프vs김정은, 더 유치하고 위험해진 말싸움 [시선만평])

6. 유학비용
외국으로 유학을 가게 되면 국내에서 공부하는 것보다 비용이 많이 들죠. 그럴 경우 부모에게는 큰 부담으로 다가오는데요. 그런데 여기, 미국의 명문 사립대학교에 합격했으니 유학비용을 달라는 아들이 있습니다. 아버지가 줄 수 없다고 하자, 아들은 소송을 걸었는데요. 아버지는 유학비용을 감당해야 하는 것일까요? 생활법률에서 알아보았습니다.  ([생활법률] 자녀의 유학비용, 부모는 꼭 줘야하나?)

7. 분실달러
여기 이해할 수 없는 분실 사건 하나가 있습니다. 달러 8000만원어치를 주운 고시생 박씨는 그가 주운 돈을 주인에게 찾아주려 노력했고, 경찰의 추적 끝에 주인을 찾았습니다. 하지만 돈의 주인은 반가워하기는커녕, 버린 돈이라며 거부하는 이상한 반응을 보이는데요. 과연 이유는 무엇일까요? 시선톡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버린 돈” 주인이 거부한 8000만원 상당의 분실달러...그 소유권은? [시선톡])

8. 새해 기대작 드라마
최근 다양한 채널에서 각양각색의 드라마가 방영되며 시청자에 ‘골라 보는 재미’를 선사하고 있습니다. 고정 시청자 층이 두터운 지상파 3사에 새로운 소재로 시청률 기록을 이어가는 케이블&종편까지! 2018년 기대작들은 지상파3사는 1탄에서, 케이블&종편은 2탄에서 확인해보세요. (2018년 기대작 드라마, 개의 해 대박조짐 작품들 지상파3사 인포그래픽])

9. 쑨밍보
‘양꼬치엔 칭따오’라는 유행어로 국내에서도 큰 인기를 받은 중국의 세계적인 맥주회사 칭다오맥주. 지금의 칭다오가 있기까지 변하지 않는 경영철학으로 이끌어 온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쑨밍보(孫明波) 이사장인데요. 어바웃 슈퍼리치를 통해 그의 경영철학을 알아보시죠. ([어바웃슈퍼리치] 칭다오맥주 ‘쑨밍보’ 이사장, 세계적 맥주의 탄생 비결은?)

10. 문재인케어
지난 12월 10일, 서울 광화문 일대에 전국 의사 3만 여명이 모인 대규모 집회가 열렸다. 이들이 모인 이유는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인 이른바 ‘문재인 케어’를 반대하기 위해서다. 그들이 반대하는 이유와 문재인케어는 무엇인지, 지식용어에서 자세히 살펴보세요. (국민의 건강을 보장하는 ‘문재인 케어’, 의사들의 반발 이유는?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