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 / 디자인 이연선] 12월은 새우가 가장 살이 통통하게 올라 있을 시기다. 구워서도 먹고 튀겨서도 먹을 수 있고 볶음밥, 파스타, 피자 등 다양한 요리와 함께 첨가되는 인기 해산물 새우. 그 효능과 성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먹는(조리) 방법
- 대하구이 : 대하의 수염과 내장을 제거한다. 뚜껑이 있는 팬에 굵은 소금 1/2분량을 깔고 대하를 올린 후 그 위에 나머지 굵은 소금을 올려 뚜껑을 덮고 굽는다.
- 새우장 : 썰어 논 마늘과 생강을 간장, 액젓, 황설탕, 맛술, 올리고당, 통후추, 마른 청양고추, 대파를 냄비에 담고 물을 부어 끓인다. 용기에 손질된 새우를 넣고 식힌 절임 간장을 붓는다. 하루 냉장 보관 후 먹는다.
- 대하 샐러드 : 머리와 껍질을 제거 한 대하의 등쪽에 칼집을 낸다. 채썬 파프리카와 샐러드 채소를 대하와 함께 담는다. 과일과 올리브오일, 소금, 후춧가루를 썩어 드레싱을 만들어 곁들인다.

▶ 기본정보
구입요령 : 몸이 투명하고 윤기가 나는 것과 껍질이 단단한 것을 고른다.
보관온도 및 기간 : -20℃~0℃에서 1개월.
보관법 : 깨끗이 손질하여 냉동 보관한다.

▶ 효능
① 고혈압 예방 : 새우에는 칼슘과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
② 피부 미용 : 새우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키토산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③ 면역력 증진 : 새우에 들어 있는 카로틴 성분은 우리 몸 속에 들어가 비타민 A성분으로 변형되어 체내 면역력을 높여준다.

▶ 손질법
등 쪽 두 번째 마디에서 이쑤시개를 이용해 긴 내장을 빼내고 옅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는다.


SNS 기사보내기